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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30'에 해당되는 글 3

  1. 2025.01.30 2. 다우이론
  2. 2025.01.30 당사주⑩ - 신상팔궁(身上八宮)
  3. 2025.01.30 당사주⑨ - 가택궁(家宅宮)
 

2. 다우이론

경제공부/기술적 분석(주식, 선물) | 2025. 1. 30. 10:12 | Posted by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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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생성 배경

    ○ 찰스 다우: 다우존스 엔 컴퍼니 공동 설립자, 최초로 주식시장평균(11개 회사)을 만들었고, 확장해서 12주식 공업지수와 20주식 철도지수를 만듦. 주식시장 움직임에 대한 그의 생각을 <윌스트리트 저널>에 사설로 기고, 이론보다는 다우지수로 더 많이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

    ○ 다우이론: 다우가 죽은 이듬해인 1903년에 기고한 글을 묶어 사무엘 넬슨이 <주식투자의 기본>이란 책으로 만들었는데 처음으로 '다우이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함.

    

2-2. 기본 원리

    ① 평균값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 예상 또는 이미 알려진 모든 정보는 시장 평균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

    ② 시장은 3개의 추세를 가진다.

       - 주추세: 1년 이상 지속될 수 있는 장기적인 추세(바다의 조수)

       - 중추세: 주추세 내에서의 조정 추세, 보통 3주에서 6개월 정도 지속. 중기추세의 조정국면에서 이전 주요추세에 따른 가격변동의 30-60%가 상쇄되어 조정되기도 함(조수를 만드는 파도)

       - 소추세: 3주 미만으로 지속되는 중추세 내에서의 가격 변동(파도를 만드는 잔물결)

    ③ 주추세는 3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 축적단계, 대중참가단계, 분배단계

       - 축적단계: 가장 통찰력 있는 투자자가 정보에 근거하여 매수하는 단계, 거래량 증가와 함께 가격 상승

       - 대중참가단계: 가격이 상승하고 사업적으로 좋은 뉴스가 퍼져 추세에 따라 거래하는 투자자의 시장참여 단계

       - 분배단계: 매스컴이 호의적으로 반응하고 투기적 거래와 대중의 참가가 증가하는 단계, 축적단계 투자자가 분배하는 단계

       - 하락장의 경우: 배포단계, 대중참가단계, 패닉(또는 절망)단계

    ④ 평균지수들은 반드시 서로를 확인한다. - 공업과 철도 평균지수의 상관관계

    ⑤ 거래량은 반드시 추세를 확인해야 한다. - 거래량과 가격추세에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

       - 상승추세: 가격 상승하면 거래량도 증가, 가격 하락하면 거래량도 감소

       - 하락추세: 가격 하락하면 거래량은 증가, 가격 상승하면 거래량은 감소

       - 위와 다른 패턴이 나오면 추세의 전환 가능성을 암시

    ⑥ 어떤 추세가 반전했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이기까지는 그 추세가 유효한 것으로 가정한다.

 

2-3. 한계점

   ○ 종가에만 의존: 지수는 장중 움직임이 활발하다.

   ○ 신호와 추세 식별 지연

 

2-4. 평가

   ○ 기술적 분석 연구를 위한 토대를 구축: 선진 기법들이 여기서 부터 시작

   ○ 경기지표로서 주식시장을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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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주⑩ - 신상팔궁(身上八宮)

역학 배우기/당사주 | 2025. 1. 30. 07:45 | Posted by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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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체 부위 중에 어느 부위가 흉한가를 살펴 운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보는 법은 생월(生月)과 생시(生時)로 찾는다.

생시(生時) 생월(生月)
1~3월 4~6월 7~9월 10~12월
()
(23:30~01:30)
어깨() 가슴() () ()
()
(01:30~03:30)
() () () 어깨()
()
(03:30~05:30)
머리() 생식기() () ()
()
(05:30~07:30)
() () 어깨() 가슴()
()
(07:30~09:30)
어깨() () () ()
()
(09:30~11:30)
() () 머리() 생식기()
()
(11:30~13:30)
가슴() 어깨() () ()
()
(13:30~15:30)
() () 어깨() ()
()
(15:30~17:30)
생식기() 머리() () ()
()
(17:30~19:30)
() () 가슴() 어깨()
()
(19:30~21:30)
() 어깨() () ()
()
(21:30~23:30)
() () 생식기() 머리()

 

머리
()
신상에 근심이 없이 평생을 편안히 지내며, 충명이 남보다 뛰어나니 큰 벼슬을 하겠다. 점점 아름다운 경지에 드니 세상 사람이 부러워한다.

()
초년에는 곤궁하지만 스스로의 힘으로 되살아난다. 노력으로써 점점 이루니 말년에는 남음이 있고, 가업이 흥하여 재물을 창고에 감춘다.
어깨
()
비록 한때 어려움이 있으나 먼저는 고단해도 뒤에는 영화롭다. 보수의 정원에는 화한 바람 끊이지 않는다. 산 넘고 바다를 건너니 큰길이 널리 열린다.

()
입고 먹는 데 걱정이 없이 일생을 편히 지낸다. 조상의 업을 지키기 어려우나 스스로의 힘으로써 집을 이룬다. 만약 좋은 기회를 만나면 정계에 나가 출세한다.
가슴
()
품은 뜻이 비록 크더라도 분수 밖의 것을 탐하지 마라. 사람을 대함에 어질고 너그러이 하면 구설이 스스로 사라진다. 자손이 어지니 끝내 부귀를 얻는다.
생식기
()
이른 때 고달픔이 많으나 중년 후로 운수가 열린다. 주색을 가까이하지 마라 패가망신한다. 음양이 조화를 이루니 여생이 태평하리라.

()
남과 일을 함께 하면 은혜를 베풀어도 이득이 없다. 초중년에 어려움이 많으니 대처하기를 신중하라. 참고 스스로 견디면 우연히 살길을 얻는다.

()
옛 살던 곳이 인연이 없어 천리 타향에 유리한다. 풍상이 그치지 않고 신세가 외롭다. 우연히 좋은 기회를 만나고 스스로 노력하여 집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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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주⑨ - 가택궁(家宅宮)

역학 배우기/당사주 | 2025. 1. 30. 07:44 | Posted by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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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주(四柱) 상의 가택 좌향(坐向)

  주택과의 인연과 어느 좌향의 가택이 자신에게 합당한가를 찾는다.

  보는 법은 생시(生時)로 찾는다.

생시(生時) 가택궁(家宅宮)
()
(23:30~01:30)
자귀(子貴)
()
(01:30~03:30)
축액(丑厄)
()
(03:30~05:30)
인권(寅權)
()
(05:30~07:30)
묘파(卯破)
()
(07:30~09:30)
진간(辰奸)
()
(09:30~11:30)
사문(巳文)
()
(11:30~13:30)
오복(午福)
()
(13:30~15:30)
미역(未驛)
()
(15:30~17:30)
신고(申孤)
()
(17:30~19:30)
유인(酉刃)
()
(19:30~21:30)
술예(戌藝)
()
(21:30~23:30)
해수(亥壽)

 

자귀
(子貴)
초년에 일을 실패하고 고향을 떠나 한번 고생을 한다.
옛터에 오래 살게 되면 물려받은 업을 지키기 어렵다.
집을 임좌(壬坐)에 잡으면 입고 먹는 것이 스스로 족하다.
사람됨이 맑고 곧으니 점차 오복을 갖추리라.
축액
(丑厄)
여러 액이 몸에 따르니 편안하고 고요함을 얻기 어렵다.
축좌미향(丑坐未向)으로 집을 옮기면 운세가 다시 돌아온다.
몸이 편안하고 집이 윤택하니 여생을 스스로 즐길 수 있다.
물가에 집을 지으면 횡액을 만날까 두렵다.
인권
(寅權)
재주와 지혜가 보통이 아니니 이름을 금방에 걸 것이다.
좋은 집터는 어느 쪽일꼬 축좌미향(丑坐未向)의 방위이다.
이 터를 가려서 살게 되면 복록이 스스로 오게 된다.
이른 자식의 운이 좋지 않으니 적선을 많이 하면 면하리라.
묘파
(卯破)
물길이 천리나 멀기만 한데 온갖 파란이 많기만 하다.
만약 화마의 피해가 아니면 물로 말미암아 한번 놀란다.
좋은 터를 도모하려면 사좌해향(巳坐亥向)으로 할 것이다.
늦게 광영이 있게 되니 석숭(큰 부호)의 복이라 부른다.
진간
(辰奸)
지혜와 꾀가 뛰어나지만 스스로 뜻을 정하지 못한다.
일을 경망스럽게 일으키니 흥하고 패함이 자주 있다.
터를 자좌오향(子坐午向)(남향)에 잡으면 흉한 것이 도리어 복으로 된다.
자손이 훌륭히 성장하며 하는 일이 잘 이루어진다.
사문
(巳文)
좋은 터는 어느 곳인가. 묘좌유향(卯坐酉向)(서향)의 집이다.
좋은 방위에 터잡아 살면 일이 뜻대로 통달한다.
좋은 별이 문에 비치니 여러 살이 스스로 사라진다.
사람과 더불어 믿음으로 사귀니 세상이 군자라 칭송하리라.
오복
(午福)
부자집에서 태어났으며 학문을 크게 이룰 수 있다.
가택으로 좋은 방위는 진좌술향(辰坐戌向)의 집이다.
음과 양이 서로 화합하고 서기(瑞氣)가 스스로 일어난다.
권세와 영귀를 겸하였으니 나가면 장수요 들면 정승이다.
미역
(未驛)
몸을 곤한 말에 의탁하고 강산을 두루 돌아다닌다.
돈 씀을 물쓰듯 하나 풍상을 면하기가 어렵다.
좋은 터는 어떤 곳일까. 건좌손향(乾坐巽向)의 집이다.
좋은 터를 잡아 살면 화가 도리어 복으로 된다.
신고
(申孤)
해는 서산으로 지는데 광양한 벌판에 홀로 섰다.
자신의 기교(技巧)를 믿지 마라. 횡액을 당할까 두렵다.
진좌술향(辰坐戌向)에 집터를 잡으면 위난이 스스로 해결된다.
불기운에서 흙이 생하니 점점 전지(田地)를 이룰 것이다.
유인
(酉刃)
뜻을 얻음은 비범하지만 중간에 꺾임이 자주 있다.
사람으로 하여금 해를 입으니 사()년 술()년을 조심하여라.
좋은 집터를 잡으려고 하면 건좌손향(乾坐巽向)으로 정하라.
모든 액이 스스로 없어지고 말년에 크게 발복하리라.
술예
(戌藝)
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니 조화가 무궁하기만 하다.
지혜와 꾀가 남보다 뛰어나니 경영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다.
정남향으로 집터를 잡으면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척된다.
일찍이 좋은 집터를 정해 살면 복록이 스스로 올 것이다.
해수
(亥壽)
만리나 멀리 구름이 없으니 바다와 하늘이 한빛으로 푸르다.
문과 무가 겸하여 온전하니 복록이 무진하게 많다.
집터로서 좋은 방위는 정서향에 잡을 것이다.
수와 복을 누리려고 하면 먼저 집의 좌향을 잘 잡아라.

 

2. 주택방위가상법(住宅方位家相法)

  주택은 가족의 안식처다. 주택의 길흉상은 그 가정에 대한 생활 상태와 그 가도(家道)에 대한 길흉상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주택의 가상이 길하면 가정이 부윤(富潤)하여 사업이 발전하고 자손이 영화하고 만사가 형통하듯 좌향의 길흉과 구조의 양상, 환경의 정화에 따라 가운과 가도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 여기에서 가상에 대한 환경 정화의 일례를 들어 볼 때, 주택의 문경(門經-대문길)이 청정하면 하객이 부절(不節)하고 정경(井徑-우물길)이 청정하면 가도가 불패(不敗)하고 측경(厠徑-화장실)이 청정하면 질병이 불침하나니, 이것도 예로부터 삼경(三徑)의 청정(淸淨)이라 말한다.

  본법은 첫째 주택의 중심에서 이십사방을 정확히 정한 다음 대문, 현관, 부엌, 우물, 하수구, 화장실, 목욕실, 창고, 점포 등이 위치하고 있는 방위의 길흉상을 관찰하여 구조 양상의 개선과 방위의 전환 등으로 가상의 품위를 아담하게 가꿈으로써 가정 생활의 향상과 가도의 부흥 발전을 기할 수 있는 비결이다.(다만, 단독주택이 아닌 공동주택이나 다가구주택이 많은 현실에 적용하기에는 애매한 면도 있다.)

   방위는 아래 방위표를 참고하면 된다.

방위표

자방
(子方)
이 방위에 오물처가 있으면 가주(家主)에 위장병이나 가족 중 정신병자가 생긴다. 신불(神佛)을 모시는 것은 길하고 대문, 변소, 점포는 불길하다.
계방
(癸方)
이 방위에 오물처가 있어도 지장이 없다. 장독대가 있으면 길하고 화장실도 길하다.
축방
(丑方)
이 방위에 부엌이 있으면 가정에 풍파가 부절하고 오물처가 있으면 환자가 생긴다. 창고가 있으면 불길하다.
간방
(艮方)
이 방위에 부속 건물이 있거나 달아나간 간수(間數?)가 있으면 병자가 생긴다. 신불(神佛)을 모시면 화재가 난다.
인방
(寅方)
이 방위에 화장실이나 오물처가 있으면 가주(家主)가 중풍병에 걸리고 상속자에게도 재액이 있다. 창고는 불길하다.
갑방
(甲方)
이 방위에 달아나간 간수(間數)가 있으면 귀한 자년를 두어 가문에 영화가 있다. 대분, 화장실이 길하고 우물은 특히 대길하다.
묘방
(卯方)
이 방위에 본가보다 높은집이 있으면 타인으로부터 박해와 손재수가 있다. 대문, 화장실, 창고로 불길하다.
을방
(乙方)
이 방위에 부엌이나 우물이 있으면 대길하고 들어간 간수(間數)가 있으면 금전의 낭비가 많다. 대문, 화장실은 길하다.
진방
(辰方)
이 바위에 신불(神佛)을 모시면 대길하고 부엌이나 하수구가 있으면 가정이 불화하다.
손방
(巽方)
이 방위에 목욕실이 있으면 가내에 유산(流産)이 있고 화장실이 있으면 화류병자가 생긴다. 신불(神佛)을 모시면 길하다.
사방
(巳方)
이 바위에 부엌, 우물, 화장실 등이 있어도 지장이 없다. 창고도 좋으나 본가보다 높아서는 안된다. 대문도 길하다.
병방
(丙方)
이 방위에 정원이 있으면 길하고 수목은 본가보다 낮아야 좋다.
오방
(午方)
이 방위에 화장실, 오물처가 있으면 불량자가 나고 낮은 수목이 있으면 대길하다. 우물, 하수구가 있으면 눈병이 생긴다. 대문도 불길하다.
정방
(丁方)
이 방위에 하수구가 있으면 주색으로 패가하는 자가 난다.
미방
(未方)
이 방위에 신불을 모시면 대흉하고 오물처가 있으면 불구가 생긴다.
곤방
(坤方)
이 방위에 하수구나 화장실이 있으면 주인이 위장병에 걸리고 주부가 자식을 낳지 못한다.
신방
(申方)
이 방위에 들어간 간수(間數)가 있으면 처자에게 불길하다.
경방
(庚方)
이 방위에 하수구, 화장실, 목욕실이 있어도 좋다. 신불을 모시면 가정이 번영한다.
유방
(酉方)
이 방위에 하수구, 기타 오물처가 있으면 딸이 가출한다. 대문, 화장실도 불길하다.
신방
(辛方)
이 방위에 들어간 간수(間數)가 있으면 자녀가 부정(不貞)을 범한다. 화장실은 길하다.
술방
(戌方)
이 방위에 오물처가 있으면 주인이 병신이 되거나 남과 시비하는 일이 많다. 우물, 창고는 길하다.
건방
(乾方)
이 방위에 신불을 모시면 대길하고 본가보다 높은 창고나 부속 건물이 있으면 만사가 형통하다.
해방
(亥方)
이 방위에 우물, 목욕실, 화장실 등이 있으면 길하고, 창고나 부속 건물이 있으면 가운이 왕성한다.
임방
(壬方)
이 방위에 부엌, 우물, 화장실 등이 있으면 좋다. 기타 오물처가 있어도 무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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