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성자
○ 같은 클래스에서 만들어낸 객체지만 조금씩 다른 정보를 가지게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
○ 클래스로부터 어떤 객체를 생성할 때 가정 먼저 실행되는 부분
○ 생성자는 클래스와 똑 같은 이름을 가진 하나의 함수
○ 생성자 작성
class 클래스이름 { 클래스이름() //이것이 생성자 { … 생성자 내용 - 객체가 생성될 때 필요한 기본정보를 기술 } } |
○ 생성자 작성 예 : object_02.java
class BaseballPlayer { int age, height, weight ;
/* 생성자 */ BaseballPlayer() { age = 0 ; height = 0 ; weight = 0 ; System.out.println("야구선수 클래스의 생성자") ; } public void eat() { System.out.println("먹는다") ; } public void sleep() { System.out.println("잔다") ;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달린다") ; } } class object_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aseballPlayer kim = new BaseballPlayer() ; } } |
- 실행 결과
○ 생성자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 자바가 자체적으로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의 생성자를 만든다.(소스코드에는 안보인다.)
2. 생성자의 인자
○ 생성자도 하나의 함수(되돌려줄 수는 없어도 인자를 받을 수는 있다.)
○ 인자 값을 받는 생성자 예제 : object_03.java
class BaseballPlayer { int age, height, weight ;
BaseballPlayer() { System.out.println("인자가 없는 생성자") ; } BaseballPlayer(int a, int h, int w) { age = a ; height = h ; weight = w ; System.out.println("인자가 있는 생성자") ; } public void eat() { System.out.println("먹는다") ; } public void sleep() { System.out.println("잔다") ;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달린다") ; } } class object_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aseballPlayer kim = new BaseballPlayer() ; BaseballPlayer min = new BaseballPlayer(30, 180, 70) ; } } |
-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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