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3-29 14:36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책 이야기 | 2015. 2. 24. 00:00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그러나 사실 인생은 하나의 산이 아니라 몇 개의 산으로 이루어진 산맥이다. 일생 동안 몇 개의 산을 오르고 또 내려와야 한다. 그러니 그중에서 한 번쯤은 내가 오르고 싶은 산에 올라야 한다. 정상에 오르지 못해도 좋다. 단지 내가 오르고 싶어서 올라가는 산이 하나쯤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우리 인생은 행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p9


인생에는 답이 없다고들 한다. 그러나 인생에는 답이 있어야 한다. 다만 인생의 답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내가 정해야 한다. 또한 내 인생의 채점자는 나 자신이어야 한다. 인생의 막다른 길에 섰을 때 스스로의 인생을 채점해서 행복했다고 생각한다면 정답을 맞힌 것이다. 커리어 디자인은 내 인생의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이다. 고민만 하는 게 아니라 나아갈 수 있는 생각을 하기 위한 수단이다. -p12


그런데 어떤 때는 이마저도 하기 싫을 때가 있다. 그럴 때에는 “오늘은 일단 오늘 할 분량만 하고 나머지는 내일 생각하자”라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이렇게 해서 포기하는 시점을 내일로 미루는 것이다. 내일 다시 할 수 있도록 마음의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오늘 분량의 낙숫물 한 방울만 떨어뜨린다고 생각해야 한다. 바위가 뚫어지려면 낙숫물을 계속 떨어뜨리는 지속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p41


나는 왜 이렇게 끈기가 없을까 고민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나는 약한 자이니까. 약한 자인 것을 알고 있으니까 매일 조금씩 10년 동안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된다. -p43


장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무섭고, 지금 즐기고 있는 일상을 버린다고 생각하니 무섭고, 나의 능력이 없으니 무섭고, 통장에 잔고도 없으니 무섭다. 그러나 장래는 언젠가는 현재가 된다. 막연하게 생각하던 미래는 어느 틈엔가 현실이 된다. 그러므로 일상이 평화스러운 때에 나의 장래를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갈림길을 만들어야 한다. -p118


현실적으로는 정년이 보장된 자리를 버리고 벤처 창업을 결심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미래가 무서우니까. 나도 많이 무서웠다. 그러나 두산을 사직하면서 무서운 것을 한 번 겪고 나니 도쿄대학을 사직할 때에는 조금 덜 무서웠다. 물론 전혀 무섭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꼭 해보고 싶은 일이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현재의 무서움을 조금은 희석시킬 수 있었다. -p127


나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가야 할지 모를 때에는 현재를 보는 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내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선택했던 결과들이 합쳐져서 현재의 나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래의 나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방식과 지금부터 살아가는 방식이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지나온 날들은 헛되지 않았다는 독백은 영화에서 많이 듣는 대사 중 하나다. 그렇다. 나의 현재는 나의 과거 선택의 합이며 실천의 누적이다. -p141


중요한 것은 “나는 할 수 있다”가 아니라 “나는 했다”이다. 적어도 지금 “나는 하고 있는 중이다”가 되어야 한다. 가능성만 부르짖는 사람은 하나라도 실천한 사람을 절대 따라갈 수 없다. 그러니 “나는 할 수 있다”는 말은 가급적 조심해야 한다. 그 대신 아무리 조그마한 것이라도 지금 나의 손으로 실천하고 조금씩이라도 성과를 축적해 나가야 한다. 그 결과가 미래의 나의 모습이 된다. 낙숫물이 결국 바위를 뚫는다. 이 자격증만 따거나 저 학교만 졸업하거나 혹은 그 시험에만 합격하면 한 방에 인생이 역전될 거라는 발상은 버려야 한다. 실제로 그런 역전은 일어나지 않는다. -p143~4


‘다른 사람은 다 잘하는데 나는 왜 이리 부족할까’ 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일수록 완벽이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끊임없이 남하고 비교하고 비교당하는 사회에서 살다 보니 그렇게 되는 것 같다. 그러므로 완벽이라는 단어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현실 속에서 완벽이란 있을 수가 없다. 완벽이라는 단어를 입에 담는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에게 주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는 크다. 완벽을 추구하느라 스트레스만 쌓고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결점을 하나씩 줄여나갈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워야 한다. -p229




한 번은 원하는 인생을 살아라

저자
윤태성 지음
출판사
다산북스 | 2015-01-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연봉’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의 인생입니다...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의 혁명  (2) 2015.03.18
서해전쟁  (0) 2015.03.10
'유엔미래보고서 2045'에서 가져온 글  (0) 2015.02.23
'대화의 신'이 말하는 말하기 방법  (0) 2015.02.10
<분노의 숫자>를 읽고  (0) 2014.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