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이란 개인과 기업, 대학, 자격증 취득 지원 학원 등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및 각종 자격시험 검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함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학습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학습 지원 서비스 등이 있다.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서비스
○ 학습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 기업, 대학 및 대학원, 각종 자격취득학교, 전문학교, 문화교실, 공부방 등이 제공하는 연수, 수업, 강좌, 모의시험 등의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
▷ 강의형 서비스 : 단말기의 화면상에 나오는 강사와 교재를 보면서 강의를 듣고 학습
▷ 협업 학습형 서비스 : 단말기를 통하여 파일을 공유하거나 서로 계발해 나가면서 학습
▷ 개별 지도형 서비스 : 단말기를 활용하여 강사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개별지도
▷ 자습형 서비스 : 단말기로 받은 교재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면서 통신으로 첨삭 등을 제공
▷ 시험형 서비스 : 단말기로 받은 시험지를 정해진 시간 안에 풀어 각종 자격시험이나 모의시험에 응시
※ 사진의 출처 : 세종시 공식블로그(http://blog.daum.net/happycity2030/525)
○ 학습 지원 서비스 : 교사와 교육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개개인의 진도와 실력에 맞춘 교육 환경을 제공
▷ 개인별 학습관리 서비스
- 각 수험생의 학습이력, 발전상황, 성적 등을 일원적으로 관리
- 상기 시험 등에 응시하거나 학습 프로그램의 중단 및 재개, 취약 부분의 자동적인 중점학습 가능
- 대학, 대학원 등의 학위나 취득학점 정보, 국가자격 취득 시 자격시험 정보, 직업정보 등을 축적함으로써 졸업증명서, 자격증, 이력서로 활용
▷ Q&A 서비스 : 학습 중의 다양한 질문, 답변 서비스 지원
▷ 실력관리 서비스 : 각 수강생의 실력을 진단하여 목표와의 격차나 적합한 커리큘럼을 파악
▷ 개인교사 서비스 :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중에서 유사 프로그램의 비교, 평가나 자기 능력에 맞는 프로그램의 소개, 능력 개발에 대한 상담 등의 서비스 지원
▷ 넷커뮤니티 서비스 : 단말기를 통해 수강생과 강사를 연결하는 가상 커뮤니티 형성
- e-Learning
○ e-Learning이란 PC와 네트워크 등 IT를 활용하여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연수 형태
▷ 강사의 질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학습 가능
▷ 수강생의 수준이나 이해도에 맞춘 학습 가능
▷ 언제 어디서나 마음이 내킬 때 학습 가능
▷ 학습의 진척도 및 성적의 실시간 파악
▷ 동시에 많은 수강생의 학습 가능
※ 사진의 출처 : 삼성 블루오거(http://samsungblogger.com/333)
- e-Learning의 형태
○ 초기의 e-Learning
▷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 교재는 주로 플로피 디스크와 CD롬으로 배포
▷ 인터넷 등장 이후 교재가 브라우저에 실시간으로 게시
○ 브로드밴드 환경의 e-Learning
▷ 라이브 버추얼 교실, 버추얼 세미나
▷ 강사와 수강자 양방이 서로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확인하고 마이크로 대화
▷ 교재는 수강자에게 균일하게 게시
▷ 강사와 수강자가 교재에 펜으로 직접 입력 가능
▷ 실시간이므로 시간적 제약은 있으나 공간적 제약이 없고, 현장감이 있어 유망한 형태
▷ 녹화한 후 VOD 형식으로 송신하는 방법은 시간적 제약이 없고 반복 학습 가능
○ 기업체의 e-Learning
▷ 블랜디드 러닝(Blended-Learning) : e-Learning과 단체연수 등을 합친 형태
▷ 교육연수 콘텐츠와 FAQ를 축적해 나감으로써 지식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추진하는 유력한 도구로 성장
▷ 개개인의 기술과 노하우를 기업 전체의 지적 자산으로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대로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