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독일의 숨은 세계 챔피언들
"숨은 세계챔피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길을 가고 있으며, 품질·서비스·혁신 등의 근본원칙을 다른 회사들보다 더 철저히 실행하고 있다."
○ 독일에는, 자기분야에서 세계최고를 넘어 세계시장 점유율 60~80%정도
○ 헤르만지몬이 말하는 독일의 '숨은 세계 챔피언들(Hidden Champions)'
▷ 담배제조기 분야의 세계1위 하우니(Hauni)
▷ 생선처리장비 분야의 세계 점유율 90% 바더(Baader)
▷ 세계 열대어 먹이시장의 점유율 50% 테트라(Tetra)
▷ 자동차 선루프 및 보조 난방시스템 시장의 압도 베바스토(Webasto)
▷ 세계에서 가장 큰 와인 탁송업체 힐레브란트(Hillebrand)
①야심찬 목표 ②전략적 초점 ③세계화 ④가까이 있는 고객 ⑤높은 혁신성 ⑥시장과 기술의 통합 ⑦뚜렷한 경쟁우위 ⑧스스로의 힘에 의존 ⑨애사심이 강한 종업원들 ⑩강한 지도력
※ 기업문화의 핵심 : 강한 지도력과 야심찬 목표
2. 경영학 수업 : 고객충성도 프로그램
○ ‘모방은 최고의 칭찬’ 이라는 말 : 비즈니스에서는 통하지 않음
○ 제품이나 서비스의 할인행사 등의 고객 충성도는 쉽게 모방 가능. ex) 케이마트와 월마트
○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그 회사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다른 회사와 지속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도입. ex) 애플컴퓨터,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 포르쉐 자동차
※ 참고자료 : 한국의 히든 챔피언 사업 (한국수출입은행)
반응형
'교양기타 > 고전에서 배우는 경영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9-3. 헤르만지몬의 중소기업경영(변화경영) (0) | 2013.04.23 |
---|---|
9-2. 헤르만지몬의 중소기업경영(혁신) (0) | 2013.04.23 |
8-3. 피터드러커의 인간경영(임원의 경쟁력) (0) | 2013.04.21 |
8-2. 피터드러커의 인간경영(인간중심경영) (0) | 2013.04.20 |
8-1. 피터드러커의 인간경영(미래예측) (0) | 2013.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