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임원의 중요성
○ ‘임원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 이란 말의 뜻
○ 그만큼 임원들이 자신들의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회사의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는 뜻
○ 드러커도 “The Effective Executive"란 책에서 효과적인 임원의 기능을 논함
▷ 효과적인 임원이란 한마디로 말해 올바른 일을 해내는(get the right things done)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려면 흔히 다른 사람들이 간과한 일을 해야 하고, 또 비생산적인 것을 피해야 한다. 그는 효과적인 임원이 되려면 다섯 가지 습관을 반드시 몸에 익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2. 임원이 갖추어야 할 다섯 가지 습관
○ 시간관리 습관화
▷ 시간관리의 중요한 측면은 시간에 대한 수요를 조절하는 것
▷ 임원의 시간을 함부로 쓰는 풍토를 없애고 임원의 시간을 썼을 때는 대가를 지불하게 하여 시간의 공급과 수요를 맞추는 것이 중요
○ 조직에 대한 공헌에 초점 맞추기
○ 강점을 생산적이게 할 것
▷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성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춤
<강점을 생산적이게 하기 위해 임원이 던져야 할 질문> - 나의 상관이 정말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그가 과거에 정말 잘한 것은 무엇인가? - 그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가 성과를 올리기 위해 나에게서 얻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 올바른 우선순위의 설정 : 집중과 용기
○ 효과적인 의사결정
▷ 규칙, 원칙을 세우는 결정을 내려서 풀고 그때그때 그것에 맞게 다룰 것
▷ 의사결정이 무엇을 달성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할 것
▷ 올바른 해결책을 먼저 강구
▷ 실행에 옮길 행동이 명시될 때까지는 결정이 아닌 좋은 의향만 있다고 보아야 함
▷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게 해주는 피드백이 필요
3. 경영학 수업 : 단계5의 리더십
○ 5단계의 계층구조
▷ 5단계] 경영자 : 개인의 겸양과 직업적 의지를 역설적으로 융합하여 지속적인 큰 성과를 일구어 냄
▷ 4단계] 유능한 리더 : 저항할 수 없는 분면한 비전에 대한 책임 의식을 촉구. 그것을 정력적으로 추구하고 높은 성취 기준을 자극
▷ 3단계] 역량있는 관리자 : 이미 결정된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람고 자원을 조직
▷ 2단계] 합심하는 팀원 :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의 능력들을 바침.
▷ 1단계] 능력이 뛰어난 개인 : 재능과 지식, 기술 좋은 작업 습관으로 생산적인 기여을 함
○ 단계 5의 리더십의 두 가지 측면
▷ 직업적 의지
- 회사의 목적은 초일류의 성과 창출
- 해내고야 만다는 의지
- 기준에 미달하는 것은 만족하지 않는다.
- 자신이 아닌 다른 요인들을 원망하지 않는다.
▷ 개인적 겸양
- 겸손(자랑을 늘어 놓지 않는 성품)
- 조용하고 차분한 결정 : 격상된 기준으로 동기부여
- 회사에 야망을 돌림(후계자의 성공의 기틀 마련)
- 사람들을 잘 만나고 행운이 있어서 잘 된거지
○ 5단계의 리더들은 그들의 야심을 자기 자신이 아니라 조직에 최우선으로 바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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