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간순간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라
○ 초우량 종소기업 리더들의 가장 큰 특징- 열정
▷ 회사와 자신에 구분이 없이 회사일에 모든 열정을 쏟아 부음!!
○ 부처의 가르치음 통해 배우는 경영 원리- 집중
▷ 지금 눈앞에 일을 100퍼센트 순수한 마음으로 하라!!
▷ 영원한 현재(eternal now) : 늘 새롭고 창조적인 일들의 창출
과거는 이미 흘러가 버렸으며 미래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그러므로 단지 지금하고 있는 일만을 있는 그대로 잘 관찰하라. 흔들림 없이 동요 없이 오직 오늘 해야 할 것을 열심히 하라. - 일야현자경 반석이 그 어떤 바람에도 끄떡하지 않는 것처럼 어진 사람은 비방과 칭찬에 흔들리지 않는다. - 법구경 |
2. 바람직한 기업의 토론문화
○ 미래의 제국은 두뇌의 제국(윈스턴 처칠) - 지적 자본의 중요성
▷ 미래로 갈수록 지적 자본이 매우 중요한 기업 성공의 요소이다!!
○ 지적 자본의 활성화- 열린 토론 문화의 정착
▷ 경영자들은 열린 토론 문화를 정착시켜 유능한 인재의 능력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 열린 토론 문화 정착의 방법
▷ 대화를 많이 나누는 개방적인 조직 분위기 조성
▷ 개방적인 분위기와 켜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강조
▷ "왜"라는 질문을 스스럼없이 던지는 풍토 마련
▷ 기술자, 마케팅, 영업의 사람들을 한곳에 모아 해결책 마련
3. 경영학 수업: 기업의 열린 커뮤니케이션 문화
○ 집단 커뮤티케이션의 함의점 스님과 어느 어머니의 이야기
○ 기업의 열린 커뮤니케이션 문화 열린 기업문화를 잘 적용시킨 사례-인텔의 사례
※ 참고자료 : 초일류IT기업들의 특이한 기업문화
'교양기타 > 고전에서 배우는 경영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 마키아벨리의 칭찬경영(경쟁) (0) | 2013.04.16 |
---|---|
5-1. 마키아벨리의 칭찬경영(인사관리/리더십) (0) | 2013.04.16 |
4-3. 석가의 고객만족경영(신뢰) (0) | 2013.04.15 |
4-2. 석가의 고객만족경영(주인의식) (0) | 2013.04.14 |
4-1. 석가의 고객만족경영(발원과 원행) (0) | 2013.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