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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비쿼터스란
-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가상공간, 현실공간) =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
※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 'ubique'가 어원. '편재한다' '어디든 존재한다'는 의미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궁극적인 목표 : 인간에게 친화적인 편리한 환경 추구
- 편리하고 자유로운 컴퓨팅 : 수도나 전기와 같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컴퓨터 도구를 쓰는 환경
- 일의 본질에만 집중 : 첨퓨팅 자체에 신경을 쓰지 않고 컴퓨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일의 본질에 집중하는 환경
- 자율성과 지능성 극대화 : 사람, 사물 등이 연결되어 상황을 능동적으로 인지하고 반응
- 똑똑한 컴퓨팅 환경 : 단순히 빠른 컴퓨터보다는 똑똑한 컴퓨팅 환경을 추구
3. 유비쿼터스의 특징
- 비인식적 컴퓨팅 : 인간이 컴퓨터의 존재를 인식하지 않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주변상황에 파고 들게 만드는 기술
- 사물들의 네트워킹 : 모든 사물 및 사람이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새로운 공간
- 사물의 지능화 : 특정한 기능이 내재된 컴퓨터가 환경과 사물에 심어짐으로써 주변의 모든 환경이나 사물 그 자체가 지능화된 환경
- 상황에 따른 서비스 제공 : 사람의 개입 없이도 스스로 알아서 일을 처리하고 인간이 감지하지 못했던 세세한 부분의 정보까지 획득
4. 이전의 컴퓨팅과 비교
구분 |
전세대 컴퓨팅 |
유비쿼터스 컴퓨팅 |
주체 |
기계 |
사람 |
컴퓨팅 기기의 역할 |
제한적 역할 |
자기완결형 |
인간의 역할 |
컴퓨터를 위한 센서, 인터페이스 제공, 모든 의사 결정자 |
최종의사 결정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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