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번역(수입) 뮤지컬 뜯어보기
1) 원작의 수상 경력
○ 작곡상, 작사상, 인기상, 스태프 상 등
○ 기획자(수입자)
○ 라이센스 계약인가? - 라이센스 없는 무단 공연은 저 품질 공연
○ 좋은 조건의 계약인가? : 억지 계약 -> 공연 무산
2) 오리지널 캐스트
○ 오리지널 캐스트 사전 정보
○ 뮤지컬 넘버 사진 점검 -> 국내 배우 인기와 비교감상
3) 번역자
○ 좋은 번역자를 만나는 즐거움, 발견하는 즐거움
○ 대사 : 내공 있는 무대 언어
○ 가사 : 원전 노래의 운율을 무시한 번역 -> 이미 뮤지컬 번역으로서 실패
○ 1차 비슷한 느낌의 단어, 2차 비슷한 음운의 선택, 3차 어려울 때는 원어 그대로
▷ "안녕, 안녕, 친구" -> "바이, 바이, 마스터"
- 어려운 외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관객을 위해 배려하지 않아도 되는 일
4) 웬만하면 보지 말아야 할 번안극
○ 오리지널의 2차 창작물 : 대등한 입장료, 제작자들만 재미있는 작업
○ 차라리 창작물에 투자 : 원작 감각 유지, 행복한 투자자 마인드
2. 창작 뮤지컬 뜯어보기
1) 창작 뮤지컬의 개념
○ 초연 국내극, 재공연 국내극
○ 공통 체크 사항 : 작곡/작사가의 이력과 기존 작품 성향
2) 초연 뮤지컬 뜯어보기
○ 독창성, 미래성 존재 여부
○ 차별화된 소재 여부, 재탕 소재 피하기, 번득이는 소재 찾기
- <Annie>연재 만화각색, <마이 페어 레이디>각색, <지저스 크라이스트수퍼스타>각색,
<Cats>각색, <코러스 라인>오리지널 컨셉
3) 재공연 뮤지컬 뜯어보기
○ 초연 정보 : 제작자, 연출, 안무, 무대디자인, 공연->오리지널 캐스트 기록이 있는지
○ 재연 정보 : 얼마나 리바이벌 되었는지
○ 오리지널/재공연에 대한 평
3. 스태프 뜯어보기
1) 연출
○ 관록이 연출가를 만나는 재미, 신진 연출가를 발견하는 재미
○ 연출이 계보 지식 - 극단/학파/동인
○ 연출의 무대 장악력 지식 : 스펙터클, 시각 요소, 사운드
2) 안무
○ 무용을 위한 안무가 : 미진한 안무가
○ 극을 위한 안무가 : 제2의 연출, 배우의 연기를 책임, 반가운 안무가
○ 전공의 차이 : 라틴/현대무용/고전무용
○ 발레를 통과 못한 안무가는 넌센스
3) 무대 디자이너
○ 무대 디자이너의 변천
○ 연극무대/무용무대 -. 뮤지컬 뮤대 디자이너
○ 무대 미술가의 팬들 -> 고정 관객(박동우 등)
4) 조명 디자이너
○ 환영의 예술
○ 뮤지컬 전문 조명 디자이너->조명 회사의 종류
4. 배우 뜯어보기
1) 보기 싫은 배우 : 들리지 않는 가사, 타락한 연기 등
○ 19세기 말 배우들이 폐해 : 스타니슬라브스키의 배우론, 윤리론
2) 뮤지컬 배우의 기본 : 열정보다 기본을
○ 성악, 발레, 연극, 지성(독서량)
3) 미래 스타 찾기 : 예견하는 재미
○ 앙상블 자세히 보기 : 주연급으로, 영화배우로
5. 뮤지컬 팬 되기
1) 클래식 음악 접근법
○ 연주자 펜클럽 : 음반 사들이기, 연주회 가기, 다른 연주자와 비교해보기 -> 클래식에 접근
2) 작곡가 알아가기
○ 해당 곡 작곡가의 다른 곡 듣기
○ 해당 작곡가의 연주회 찾아 다니기 -> 가장 잘 해석하는 악단/지휘자/연주자
3) 뮤지컬 접근법
○ 스타 따라 다니기 : 가장 쉬운 방법(배우가 가장 많이 노출)
○ 스타 작가 따라 다니기 : 작가의 작품 꿰기, 신작 놓치지 않기(배우는 계속 바뀐다)
○ 연출가 골라 보기 : 미진한 원작 -> 새로운 해석, 연출가와 작가의 움직임 파악
4) 진정한 뮤지컬 팬 되기
○ 자부심 : 최고의 종합 무대 예술, 인문의 보고 그리고 부가 가치인 여흥 -> 엔터테인먼트
○ 뮤지컬 넘버 소장 :CD, 프로그램, 포스터, 적어도 관극한 작품 넘버는 소장
○ 오리지널 캐스트 : 갈라쇼 정보
○ 관극평 남기기 : 더 좋은 공연을 위한 팬의 의무, 전문적인 평론 수준까지
○ 많이 보기 위해 싸게 보자 : 인터넷, 동호회, 이벤트, 극단 후원회 가입, 펜 카페 가입
○ 취미가 직업으로? : 쇼닥터, 캐스팅 디렉터, 프로덕션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