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조사
1) 자료의 측정
① 모집단 : 알고자 하는 측정 대상, 연구 대상이 되는 집단
② 표본 : 모집단의 대표성을 가진 일부 대상, 전체 정보를 얻기 위해 측정되는 집단
③ 전수조사 : 모집단 전체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는 것.
④ 표본조사 : 모집단의 일부를 표본으로 추출하여 조사하는것.
<모집단과 표본의 예>
○ 사상구에 거주하는 구민 중 전화로 구정 만족도를 측정하려고 할 경우 모집단과 표본은?
▷ 모집단 : 전화를 가지고 있는 사상구 모든 구민
▷ 표 본 : 임의로 선택되어 조사에 응답한 구민
2) 자료조사의 방법
① 관측연구 : 어떤 집단 혹은 상황을 알기위해 전수조사나 표본조사를 하는 경우
② 실험 : 개체들의 반응을 관측
※ 실험은 의도적인 어떤 처리에 대해 개체들의 반응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으로 예를 들자면 컵에 있는 콜라를 상표를 모르고 마셨을 때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하는 지를 알기 위해서는 직접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2. 표본조사
1) 전수조사
○ 각종 조사의 목적은 특정 모집단의 특성(모여 있는 정도나 흩어진 정도, 다시 말하면 평균이나 표준편차)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
○ 이 정보를 얻기 위해 모집단을 일일이 전부 조사하는 방법을 전수조사라고 함
※ 대표적인 전수조사의 예는 5년에 한 번씩 하는 인구주택총조사
2) 표본조사의 정확성
○ 모집단의 일부를 뽑아 이 표본에 대해서만 특성을 조사한 뒤 이를 근거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하는 방법
○ 표본조사는 적절하게 수행할 경우 전수조사보다 더 정확할 수 있음
3.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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