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매트릭스 법
1) 기법 개요
○ 체크항목을 가로, 세로 2차원적으로 교차시켜 두 가지 항목에 해당되는 사항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발상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법으로, 사고의 정리를 위한 대표적 기법
○ 가로, 세로축의 변수선정에 따라 발상, 분류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어진 테마에 가장 충실한 변수항목 선정이 중요
○ 마케팅 분야의 고객층 세분(Segmentation), 업종개발 및 사업전개전략 등의 발상 시 많이 사용
2) 기법 전개방법
3) 매트릭스 사례
○ 기술·시장 매트릭스
○ 비즈니스 가방 매트릭스
2. MECE와 로직트리
1) MECE의 개념
2) 올바른 MECE적 분류
3) 로직트리 적용 사례
3. 이슈분석
1) 이슈(issue)
○ 사건의 핵심 내용 또는 경영관리 상의 토픽, 주제, 문제, 원인, 대책안 등을 모두 망라하는 개념
2) 이슈분석의 절차
3) 이슈 선정의 절차
4) 이슈검증 시 주의할 점
○ 사실에 근거한 정보 수집
○ 수집한 정보는 보다 쉽게 간결한 차트 등으로 구성
○ 방만한 수집보다는 이미 수집해 놓은 정보 및 데이터들을 심도 있게 음미하고 시사점 찾기
○ 코스트 대비 아웃풋을 염두에 두고 검증해 나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