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의 새로운 뮤지컬
1) Try to remember(1960)-Fantastics
○ 주눅 든 80년대
▷ 영국의 브로이드웨이 점령
▷ 코러스 라인 이후 신작 무->기존 작품의 리바이벌
○ 부활 90년대
▷ 일본 자본의 가세->늘어나는 미국 오리지널 수작들<The Secret Garden>
▷ 영국적인 것에 휩쓸리지 않고, 브로드웨이 특유의 소재로 대응
2) 부활의 요소 1- 레뷰 공연
○ 고정 관객을 확보하고 있는 전통 공연
○ 영국이 침범할 수 없는 독특한 분야
○ 지켜야 할 마지막 아성
3) 부활의 요소 2- 오프 브로드웨이
○ 1990년대의 컴퓨터의 발달 - 멀티미디어 정신
○ 다양한 뮤지컬 실험 - 각 장르의 크로스 오버
○ 기존 대형 뮤지컬과 차별화 뮤지컬 탄생
4) 넌버벌 뮤지컬
○ 대사 없애기-> 영국 뮤지컬
○ 가사까지 없애기-> 액션과 음향
○ Non-verbal Musical 탄생 : 언어의 장벽을 넘는 새로운 뮤지컬, 한국에까지 영향
5) '지킬과 하이드'의 등장
○ 정통 영국식으로 직격탄
○ 1990년 미국 지방(텍사스주)초연
○ 1997년 브로드웨이
2. 일본의 뮤지컬
1) 전통 뮤지컬 - 노오(能)
○ 13세기 ‘사루카쿠’라는 연예물에서 발전
○ 춤과 함께 코러스
2) 전통 뮤지컬 - 가부키(歌舞伎)
○ 17세기 초 - 인형극/이야기/무용의 잡종극
○ 전용 극장이 있는 일본 대표 음악극
○ 패턴화된 무용 동장, 코러스
○ 해설자가 연기에 참여 ->대중들의 사랑
○ 여자, 젊은 남자 등장 불가 -> 쇼군의 통제
○ 쇼군 퇴장 후 활기
3) Takarazuka Revue Company(다카라즈카 공연단)
○ 조기 문호 개방
○ 상인 계층의 투자와 공인 형식 작품의 활성화
○ 서구 뮤지컬 형식을 일본화 : 일본이 특화시킨 독자적인 양식
○ 작품성보다 연예적인 면, 정기적인 외국 순회 공연
○ 가부키와 달리 모두 여자배우 : 가창력/미모, 연예인 팬클럽 능가
○ 1막 : 유명 소설 각색->서구 소재
○ 2막 : 스토리 없는 쇼 무대
3. 한국의 뮤지컬
1) 판소리
○ 18세기 중엽 일인극 공연 형식
○ 20세기 초 배우들 등장하는 창극으로 발전
2) 신파극
○ 영화가 등장하며 인기가 추락 -> 악극
3) 악극
○ 1930년대 말 타카라츠가 내한공연에 자극->서구화된 편곡과 반주
○ 6.25 전쟁 중 퇴장
4) 예그린
○ 1961년 본격 뮤지컬 극단 예그린 악단 - 살짜기 옵서예(1966)
○ 현대 뮤지컬 이해->대중음악가 최창권의 가세
5) 세계4강 제작국
○ 제작자들의 가세, 대형수입물 범람, 뮤지컬 협회, 공모전, 쏟아지는 창작물들 등
6) 소극장 작가들의 대두
○ 대형/중형 뮤지컬의 포화
○ 배우/스태프 공급을 위한 소극장 문화
○ 벤처기업의 아픈 경험
4. 유럽의 뮤지컬
1) 뒤늦은 자각
○ 대륙 뮤지컬 축스타의존이 아닌 독보적 개성->아크로바틱, 상징적 무대, 예술성
○ 아직 가세한 수준
2) 프랑스의 3대 뮤지컬
○ 노트르담 드 파리 : 1998년 프랑스 초연, 천만자의 음반 판매, 프랑스 국민 뮤지컬
○ 십계 : 스펙터클, 블록버스터 뮤지컬
○ 로미오와 줄리엣 : 2년 동안 트레이닝 시킨 배우들
3) 독일어권 뮤지컬
○ 오스트리아와 독일이 주측, 영미권 작품 번역 번한 위주
○ 오스트리아의 움직임 - 뮤지컬 모차르트
4) 이탈리아 뮤지컬
○ 뮤지컬< 일 삐노끼오>
▷ 이태리 작각 까들로 꼴로디의 작품->2003년 밀라노 초연,
▷ 이탈리아 오페라의 품위에 브로드웨이 뮤지컬 결합->새로운 양식->아직 미지수
5) 체코 뮤지컬
○ 동유럽의 새로운 작품을 찾는 사람들
○ 음악적 국가이면서 공연의 국가, 약소국의 정서
6) 유럽 뮤지컬의 향방
○ 영국 : 후속작 미미
○ 미국: 수입 뮤지컬 시장화
○ ‘스케일도 질렸다. 개성 있는 뮤지컬 없나?’를 고민
○ 개성 심화가 관건
○ 프랑스는 드라마가 약하고, 체코는 임팩트가 떨어짐
5. 뮤지컬의 앞날
1) 다시 극장을 찾는 사람들
○ 극장으로 다시 끌어들이는 큰 손 : 뮤지컬
○ 발전 요소들을 재배급 : 타 무대예술까지 활기
2) 향후 패권 : 영국과 미국의 기 싸움
○ 쟁탈전에 합류 가능한 국가들 리스트 : 중국의 무서운 경극
○ 중요한 것은 a.대중이 목표, b.강력한 기획력, 탄탄한 제작 여건
▷ 예술성이나 실현성은 그 이후의 문제
3) 두 얼굴-> 3천년 전의 것, 겨우 100년 된 것
○ 갈등과 반전의 역사 : 아무도 장담 못한다
○ “인류에는 반전의 역사가 있고, 뮤지컬도 인류가 하는 일이기 때문”
※ 감상해야 할 작품 리스트
- Try to remember - Fantastics
- This is the moment - 지킬과 하이드
- Once upon a dream - 지킬과 하이드
- Le Temps des cathedrales(대성당의 시대) - 노트라담 드 파리
- 천국의 문 - 드라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