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2강] 뮤지컬의 유래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3-29 08:50

[2강] 뮤지컬의 유래

카테고리 없음 | 2012. 7. 22. 15:01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1. 고대의 원형연극(그리스)


  ○ 서양문화/동양문화 - 공연문화/연회문화(함께 노는 방식)


  ○ 그리스문화


  ○ 아폴론(뮤지컬을 저지한 것들)과 디오니소스(뮤지컬을 만든 것들)


  ○ 디씨램(DITHYRAMBS) - 디오니소스를 찬미하는 노래


  ○ 음악과 춤의 효용 : 2만명 운집, 가청, 스케일, 무드, 집중


  ○ 뮤지케(Mousike) 개념의 탄생

    ▷ 코러스, 음악과 춤

    ▷ 막간극(대사)의 가세 --> 원형연극 --> 뮤지컬



2. 이탈리아의 오페라


  ○ 중세의 종교극 : 디오니소스 - 유일신, 축제 - 의식의 보조수단


  ○ 뮤지컬의 숨통 - 포교용 세속 막간극 허용


  ○ 르네상스 - 교권에서 물권으로


  ○ 이탈리아 라틴 코미디 등장

    ▷ 인테르메찌(Intermedi, 그리스 로마 신화 소재의 막간극)

    ▷ 영국과 프랑스에 파급

    ▷ 그리스극 연구 붐

       - 그리스 신화의 매력, 극장적 매력

       - 막간극의 스펙타클화

       - 야외에서 실내로


  ○ 이탈리아 오페라 탄생 : 1595년 최초의 오페라 <다프네> - 대사부분을 음악화


                                  ※ 사진의 출처 :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kdonard33/2)


  ○ 본격적 오페라 작곡가 탄생

    ▷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 사진의 출처 : 위키피디아(http://j.mp/NHZlOq )


    ▷ 연극적인 것을 모두 음악적인 것으로

    ▷ 그리스를 극복한 오페라 고유의 특성 장착


  ○ 오페라 시대

    ▷ 17세기 중반까지 유럽문화의 축

    ▷ 점점 고상해지는 오페라 : 음악의 절대적 우위, 개인적인 음악성 중시 풍토,

                                           대중에서 멀이지는 오페라

    ▷ 오페라의 두 역할 - 그리스극의 수용, 대중 배척



3. 영국의 코미디


  ○ 본토에서 떨어져 있는 영국

    ▷ 뒤처질 수 밖에 없는 오페라 문화

    ▷ 서브컬처적 오페라로 발전

    ▷ 뮤지컬이란 말을 사용하기 시작 - 현대 뮤지컬의 진원지로 반전


  ○ 18세기 발라드 오페라

    ▷ 서민 욕구에 부응하는 촌극

    ▷ 오페라 관전과 다른 방식 : 기존 곡을 개사하여 부르는 곡, 극중 박수 허용


  ○ 발라드 오페라 열풍


               <거지오페라>(1928년) 포스터


                                        <거지 오페라> 입장권과 대본작가 존 게이(1685-1732)>

               ※ 사진의 출처 : http://j.mp/MPMBla )


    ▷ '거지 오페라' The Beggar's Opera(1728)

    ▷ 존 게이 작, 대담한 관객 몰인의 요인 구가

    ▷ 이탈리아식 오페라를 더 재미있게 만든 것

    ▷ 지배계층을 퐁자하는 내용

    ▷ 대담한 관객 몰입의 요소 구가 - 60회 연속공연 대히트, 줄 잇는 유사 작품들



4. 19세기 멜로 드라마


  ○ 사실주의의 대두 - 공연장에서 사라지는 음악극


  ○ 멜로 드라마

    ▷ 대중들만을 위한 별도의 연극 : 권선징악적 연극

    ▷ 사실주의 영향으로 드라마가 중심 : 적흥성에서 탄탄한 극성으로

    ▷ 정서적 장치로 쓰이는 음악 : 흥분장치에서 감성장치로


  ○ 멜로 드라마의 의의

    ▷ 사라지지 않는 음악 : 음악극의 잠복형태

    ▷ 극성의 가세 : 쇼/음악 중심에서 드라마 중심으로, 음악을 동반한 치밀해지는 구성들,

                           향후 본격 뮤지컬 작가들의 탄생


  ○ 신대륙 : 기존 문화의 저항이 없는 땅, 자유 노동을 통한 자본주의 체제

                  연예물이 필요한 고단한 땅, 순회 공연이 필요한 거대한 땅


  ○ 속속 들어오는 본토의 무대물들

    ▷ 엘리트에게 억압받는 대중문화들

    ▷ 본토에서의 1차대전

    ▷ 영국 폐기물 수입에서 자체 제작으로

      - 본격 뮤지컬 공연 양식의 시작

      - 뮤지컬의 맹주 미국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