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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손자의 공격원리
"반드시 뚜렷한 경쟁우위를 갖춘 다음에 공격하라."
"가능하면 상대방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부분이 아닌 부분에서 경쟁우위를 갖추고, 상대방의 그러한 곳을 치라."
"상대방이 쉽게 반격하기 어려운 곳을 치라." - 실을 피하고 허를 찌르라.(물의 흐름)
"상대방이 강한 부문에서 지나치게 약세를 보이지 말라."
2. 현대시장에서의 공격원리
○ 동아제약의 <박카스>의 한계점을 공략한 광동제약의 <비타500>
->비슷한 원리로 상대방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부문이 아닌 다른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갖춰라!
○ 전략적 경쟁우위
▷ 고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문에서 강해야 한다.
▷ 기업이 갖추고 있는 우위를 고객들이 사실대로 인식해야 한다.
▷ 경쟁사가 쉽게 따라잡을 수 없는 부문에서 강해야 한다.
3. 경영학 수업 : TOWS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
○ 마케팅 전략
->시장환경 및 우리 회사의 강약점을 면밀히 분석한 바탕에 기초
○ TOWS분석의 단계
▷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위협과 기회요인 파악
▷ 경쟁사 대비 상대적인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의 강.약점 파악
▷ TOWS도표 작성과 우리 회사의 현재 위치 파악
▷ 마케팅 전략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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