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셜미디어 마케팅
1) 소셜미디어 마케팅 효과
○ 최소 비용의 광고 효과!
○ 고객과의 대화를 통한 고객 니즈 파악 - 변화된 기업이미지 / 충성고객 확보
○ 개방과 공유로 인한 신뢰형성
○ 고객 = 기업이라는 친밀감 형성의 기회
○ 소비자 참여로 제품 / 광고 아이디어 창출 기회
2) 소셜미디어 마케팅 변화
○ 세상의 변화! 웹의 변화! 스마트폰의 확산!
○ 소비자들은 직접 대화하고, 더 이상 TV 광고를 신뢰하지 않음
○ 좋은 것은 추천하고 좋지 않은 제품은 일파만파 소문을 내는 힘을 가진 존재
○ 이제 마케팅도 변화야 할 때! 변하지 않는 것은 자살행위!
2. QR코드 활용
1) QR코드
○ 일본 도요타 자회사 덴소웨이브에서 자동차 부품 바코드용으로 제작
○ 문자 및 동영상 등을 담을 수 있는 2차원 바코드
○ QR코드의 생성, 검색 및 관리가 가능함
2) QR코드의 활용
○ 상품정보, 가격, 제품메뉴얼, 소비자 평가
○ 자신의 프로필을 QR코드로 작성
※ 각종 QR코드 이미지(출처 : 구글 이미지)
3. 스마트폰 활용
○ 보건복지부 - 응급의료 1339
○ 한국관광공사 - 대한민국 구석구석
○ 기상청 - 날씨
○ 서울시 - 서울 빠른길
○ 포항시 - 포항시청
○ 해운대구청 - 해운대 관광문화
○ 경기도 교육청 - 현장체험학습장 안내
○ 기업 - 홈네트워크 서비스
▷ 스마트폰 장점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해 마케팅·홍보에 활발하게 적용
- GS건설 '일산자이' 앱
- 삼성물산 '래미안 스마트 홈 앱'
- SK건설 '지그비(ZigBee)'
▷ 제공 서비스
- 홈네트워크, 원격검침, 관리비, 주차안내
- 엘리베이터를 스마트폰으로 호출할 수 있고 지하주차장 차량 위치 파악
- 거실 커튼을 열고 화장실 욕조에 물 받기
- 래미안의 경우 가스밸브, 난방, 조명 등도 제어 가능
4. 위치기반서비스와 증강현실 활용
1)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
○ 스마트폰 내 기지국이나 위성항법장치(GPS)칩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
○ 처음 미국에서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 현재는 교통·치안·물류·생활정보 등 다양한 분야로 급격히 확산
○ 특정 지역의 날씨, 뉴스, 쇼핑 정보 등 제공 가능
○ 특정 장소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시장(mayor)또는 캡틴(captain)등의 지위를 부여하고, 활동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쿠폰 및 가격 할인 등을 제공
<참고 사이트 > 위치기반? 그게 뭔데? : http://changeon.org/16250 |
2)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 실제 세계위에 가상의 정보를 혼합하여 보여주는 기술 및 개념
<참고 사이트> - 증강현실(PDF파일) : http://j.mp/c4wocw - 놀라워라 증강현실 영상 모아보기 : http://itcho.egloos.com/5183500 - 아이폰 증강현실 앱 모음 레이어 : http://ipodart.net/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