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witch문
○ 사용환경
- 비교하는 조건이 여러 개일 때 주로 사용
- 비교조건이 '조건'이 아니라 '값'으로 비교
- break; 문을 만나야 해당 프로세서가 종료된다.(break; 문을 만나지 못하면 그 다음 case 문이 계속 실행된다.)
○ 사용방법
switch (값) { case 1 : 실행문 break ; case 2 : 실행문 break ; case 3 : 실행문 break ; … } |
○ 기본 적인 예제 : switch_test
class switch_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value = 2 ; switch (value) { case 1 : System.out.println("값은 1입니다."); break; case 2 : System.out.println("값은 2입니다."); break; case 3 : System.out.println("값은 3입니다."); case 4 : System.out.println("값은 4입니다."); break; } } } |
- 실행 결과
- 예제 해설
· case 뒤에 나오는 1 ~ 4가 비교하고자 하는 '값'이다.(비교하는 순서가 아님)
· 예제에서 value 값이 2이기 때문에 case 2 뒤의 실행문이 실행되고, break; 문을 만나서 빠져나오게 된다.
· 만약 value 값이 3인 경우라면 case 3 뒤의 실행문이 실행되고, break; 문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 아래에 있는 case 4 뒤의 실행문도 함께 실행되고난 뒤에 break; 문을 만나 빠져나오게 된다.(즉 아래와 같이 나온다.)
'프로그래밍 > 초보자를 위한 Java 프로그래밍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while문, 키보드로부터의 입력 (0) | 2013.02.23 |
---|---|
9. for문 (0) | 2013.02.22 |
7. if문 (0) | 2013.02.20 |
6. 다양한 연산 예제 (0) | 2013.02.20 |
5. 연산자 (0) | 2013.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