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을 좌우하는 제어문
○ 제어문의 종류
- 조건문 : 어떤 조건에 따라 분기시키는 제어문(if문, switch문)
- 반복문 : 반복 처리를 수행하는 제어문(for문, while문)
○ 비슷하게 보이지만 제각각 용도와 쓰임새가 조금씩 틀림. 따라서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if문
○ 사용환경
- 어떤 조건을 이용하여 참(True), 거짓(False)으로 나누어 분기처리하기 위해 사용
- 주로 조건의 대상이나 결과가 2개인 경우에 적합하고, 조건의 대상이나 결과가 2개 이상인 경우에는 if문 보다는 switch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사용방법
if (조건) { 조건이 참(True)일 때 분기처리 } else { 조건이 거짓(False)일 때 분기처리 } |
○ 일반적인 예제 : if_01.java
class if_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jumsu = 85 ; if ((jumsu > 80)) { System.out.println("합격입니다."); System.out.println("이제 놀아도 됩니다."); System.out.println("내일까지 놀아도 됩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재시험 대상입니다."); } } } |
- 실행 결과
○ 같음 비교 예제 : if_02.java
class if_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a = 30 ; int bb = 40 ; if (aa == bb) { System.out.println("서로 같습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서로 틀립니다."); } } } |
- 실행 결과
○ 크기 비교 예제 : if_03.java
class if_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a = 10 ; int bb = 20 ; int cc = 30 ; if (aa > bb && aa > cc) { System.out.println("aa가 제일 큰 수 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aa가 제일 큰 수가 아닙니다."); } } } |
- 실행 결과
○ char 타입 데이터형 비교 예제 : if_04.java
class if_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aa = 'a' ; if (aa == 'A') { System.out.println("비교한 문자가 서로 같습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비교한 문자가 서로 다릅니다."); } } } |
- 실행 결과
○ 문자열 비교 예제 : if_05.java
class if_05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name = "홍길동" ; if (name.equals("홍길동")) { System.out.println("당신은 홍길동이 맞습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당신은 홍길동이 아닙니다."); } } } |
- 실행 결과
○ else문의 생략 : 조건이 거짓인 경우 특별한 처리를 원하지 않는 경우 else문은 생략할 수 있다.
○ 다중 else문의 처리 : 실재는 else문을 여러개 사용하는 것보다는 switch문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
if(조건1) { 조건1이 참(True)일 때 분기 처리 } else if(조건2) { 조건2가 참(True)일 때 분기 처리 }
else if(조건3) { 조건3이 참(True)일 때 분기 처리 } else { 위의 조건들이 모두 맞지 않을 때 분기 처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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