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위터 메뉴 구성
○ 타임라인 : 글들이 실시간 보여진다.
○ @자신의 아이디 : 자신에게 누군가 덧글을 달거나 멘션을 보낸 글들을 볼 수 있다.
○ 쪽지(DM) : 쪽지를 보내거나 보낸 쪽지 및 받은 쪽지를 확인할 수 있다.
○ 내가 쓴 글 : 자신이 트윗하거나 멘션을 보낸 글, 리트윗한 글 모두를 볼 수 있다.
○ 리트윗(Retweet) : 내가 리트윗할 글과 내가 쓴 글 중 리트윗 된 글들을 볼 수 있다.
○ 관심글(Favorites) : 관심글로 등록해 둔 글들로 언제든지 볼 수 있다.
○ 내 주변트윗 : 주소나 지도상 위치로 그 주변에서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글을
볼 수 있다.
2. 팔로잉과 팔로워 하기
1) 팔로우 대상
- 주위에 알고 있는 사람
- 내가 아는 사람과 친한 사람
-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명인
- 블로그에 쓴 글을 트위터로 알리는 사람
- 관심 있는 취미·분야에서 일하는 사람
- 유용한 정보·경험·링크를 공유하는 사람
2) 리트윗을 통한 팔로워 늘리기
- 팔로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익한 정보, 또는 노하우 제공
- 민원인들의 관심을 많이 끄는 이슈(지원사업, 행사, 공지사항 등)
- 추천할만한 서적정보·영화정보·작가들의 이야기
- 공익성이 강하거나 도움이 되는 정보(혈액형, 자산활동)
- 입소문을 일으킬만한 내용으로 짧고 명확하게 하기
3. 트위터 홍보마케팅 전략
1) 국내 사례
- 정읍시청, 인천광역시 사례 : 트위터를 통해 주민 의견 청취 및 행정에 반영
- 경북도청 사례 : twtkr.com에 경북 관광 알림이로 서폰서 제공
2) 해외 사례
- Kogibbq(LA에서 '타코' 트럭 장사)
· 트위터를 활용, 고객들이 트럭 이동 시간과 위치를 파악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
- NakedPizza
· 간판에 전화번호, 홈피 주소 없이 트위터만을 이용
· 트위터로 피자 주문, 쿠폰, 이벤트 트위팅
- Blendtec(미국의 믹서기 제조 중소기업)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제품을 활용하여 트위터 마케팅 시작
· 트위터의 입소문으로 최대 800만 명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