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2025년 11월 1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들
 

 

Category»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1-20 07:46

반응형

1. 직구에 부가세 부과하면 연간 5000억 세수 가능 → 현재 우리나라는 150달러 이하(미국발은 200달러 이하) 수입 물품에 대해서는 관세는 물론 부가가치세도 면제. 미국 EU 등도 소액직구 면세를 폐지하는 추세.(아시아경제)

 

2. 피터 틸도, 손정의도 다 팔았다... 엔비디아 지분 던지는 큰손들 왜? → 엔비디아의 주요 투자자들이 지분 매각 ‘도미노 행렬’을 보이면서 미 언론은 자본시장에서 AI관련 기업들에 대한 경계감이 확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최신 징후라는 분석.(헤럴드경제)▼

 
 

3. 지금의 60세 정년도 못 채우는데 정년 65세 연장 의미 있을까? →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법정 정년 60세 제도가 도입된 2016년 이후에 실제 정년까지 근속한 근로자는 전체 임금근로자의 14.5%에 불과.(헤럴드경제)

 

4. 중국→일본 비행기표, 3일간 50만장 취소 → 中 당국의 자국민 일본 여행 ‘자제’권고 이후 취소 ‘봇물’... 그러나 이 같은 현상은 일본보다는 중국 여행업체에 더 큰 피해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어.(문화)

 

5. 중국 여행객 안 오면 20조원 타격... 日, 외무성 국장 중국에 급파 → 올해 3분기까지 중국인 관광객은 748만명으로 최다, 외국인 관광객 총소비액 5901억엔(약 5조 5000억원) 중 중국이 28%, 그러나 사나에 총리의 발언 철회는 국내 정치 상황상 힘들 것이라는 전망.(서울)

 

6. 일본 여행 취소하고 한국으로... 中 돌변에 한국은 반사이익? → 중국 여행 플랫폼 '취날(去儿)'의 17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 주말(15~16일)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한국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1위를 지켜온 일본을 제친 것. 한국행 항공권 결제 건수도 1위.(한경)

 

7. 단돈 14만원에 러시아 현지공장 팔았던 현대차, 러시아로 돌아갈까? → 러시아 매체, 현대차가 이달부터 현대차 로고를 포함한 상표들을 등록, 재사업 가능성 보도. 현대차는 2년 내 공장을 되살 수 있는 바이백 조건을 걸고 매각, 다음 달이면 그 2년이 종료된다.(서울경제)

 

8. ‘프랭크 증후군’(Frank’s sign) → 미국의 의사 프랭크가 발견한 현상으로 귓불에 대각선 주름이 있으면 심장 질환(특히 관상동맥 질환)의 가능성이 높다는 임상 관찰. 1973년 발표 후 지지하는 연구들이 다수 나옴. 최근 한 연예인이 촬영 중 쓰러져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이라는 소식과 함께 그의 귀에 프랭크 주름이 깊게 있었다는 사실이 새삼 화젯거리로 등장.(매경)▼

9. 영국 한 유아학교에서 ‘케데헌’ 금지곡 왜? → 이 학교는 영국의 국교인 성공회 유아 학교로 케데헌에 나오는 노래가 기독교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금지. 케데헌의 무속신앙(무당), 악귀(저승사자) 등의 설정을 문제로 삼은 듯. 학부모들은 터무니없다는 반응.(한국)

 

10. 헷갈리는 '맞히다' / ‘맞추다’ → ▷‘맞히다’는 정답, 과녁 등에 쓰는 것이 맞다. '맞히다'는 '맞다'의 사역(使役)형이다. ▷'맞추다'는 비교해 보는 거다. 짝을 맞추거나 양복을 맞출 때 쓰면 된다.(신체와 옷감). 대부분 맞히다를 쓰면 맞을 때가 많다.(연합뉴스, 강성곤의 '아름다운 우리말')

 

이상입니다

 

 

 

2025년 11월 1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들

1. 직구에 부가세 부과하면 연간 5000억 세수 가능 → 현재 우리나라는 150달러 이하(미국발은 200달러 이...

blog.naver.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