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2024/03/20 글 목록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4-27 09:28

 
 
반응형

1. 간헐적 단식, 의외의 결과 → 미 심장학회, 2만명 조사, 간헐적 단식을 한 사람들의 심장질환 또는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이 66% 높았다. 이유는 밝혀지지 않아. 다만 간헐적 단식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근육이 부족하다는 것이 확인됐다고.(아시아경제)

 

2. ‘빅 5’ 병원, 매일 수십억 적자 ‘비상’… → 세브란스병원, 병동 가동과 수술을 평시의 3분의 1수준으로 줄어 매일 수십억 원의 적자, 아산병원도 매일 10억원 넘는 적자...(문화)

 

3. ‘빅5’의 이유 있는 추락 → 그동안 싼 인건비 전공의 장시간 노동으로 병원 꾸려온 셈. 미,일 등의 경우 전공의 비율이 10% 수준이지만 한국은 40% 넘어. 2020년 기준 인턴과 레지던트 연봉은 각각 6882만원, 7280만원으로 전문의(2억 3690만원)의 3분의 1에도 못 미쳤다.(국민)

 

4. 국토교통부 2024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발표 → 지난해 비해 평균 1.52% 상승. 공시가격 24억 300만원 반포자이(전용면적 84㎡) 보유세 941만원 예상. 19억 7200 잠실주공5단지는 보유세 580만원 예상...(문화)▼

 

5. 2024 공동주택 공시가격 내린 곳 →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전남, 경남. 시도별 공통주택 공시가격 중위값 기준. 오른 곳은 세종 6.54%, 서울 3.25, 대전(2.62%), 경기(2.22%), 인천(1.93%), 충북(1.12%), 강원(0.04%) 순.(아시아경제)

 

6. 정당번호 얼마나 영향 줄까? →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주의 1992년 시의원 118개 선거구 가운데 48%가 이름 순서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맨 위에 나오는 후보가 아래쪽에 있는 후보보다 2.5%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박빙에서는 중요한 숫자다.(문화)

 

7. 지난해 혼인 건수 반등? → 혼인신고 19만 4000건으로 전년 대비 1.0%, 건수로는 2천건 증가. 혼인 증가는 12년 만에 처음. 그러나 대세적인 반등이 아니라 코로나로 미뤄졌던 혼인이 2022년 하반기와 2023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이뤄진 영향이라는 분석.(동아)

 

8. 현재 등록 정당만 59곳 → 창당준비위원회 13개 곳까지 합치면 72개. 2014년 헌재의 판결로 총선에서 의석 미확보 및 2% 미만 득표 정당 취소 조항이 없어지면서 등록 정당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헤럴드경제)

 

9. 전력 남아도 문제 → 전력 남아 넘치면 갈 곳 없는 전기 때문에 ‘블랙아웃’(대정전) 우려... 봄은 겨울에 비해 전력 수요 줄지만 태양광 발전량은 가장 높아져 수급 불균형. 전기 생산 인위적으로 줄여야. 수요·공급 불균형 해소 전략 필요.(경향)

 

10. 전기차 보급 선두 중국... 그러나 → ‘중국 전기차 보유자 중 22%가 다음에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겠다’(맥킨지 보고서) 응답. 중국 전기차 메이커들이 3분의 1값 전기차 출시 등 파격적 가격으로 글로벌 시장 노리는 이유의 하나.(국민)

 

이상입니다

반응형
:
반응형

= 24/03/20 류효상의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

1. 윤석열 대통령이 다녀간 지 하루 만에 사과와 배 소매 가격이 정부의 대규모 할인 지원 등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내렸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보다 가격이 여전히 높은 데다 여전히 도매가격은 두 배 이상 높아 올여름 햇과일 출하 전까지는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요즘 KBS 뉴스 보고 있자면 여기가 북한인지 대한민국인지 영 모르겠다니까~ 다녀가시었습니다~

2. 총선을 20여 일 앞두고 국민의힘에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진표가 확정되면서 발표된 지역구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힘 후보 상당수가 열세로 나타나는 등 ‘수도권 위기론’이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국민의힘 위기론은 선거의 3대 요소인 인물·구도·바람 모두 열세라는 분석입니다.
처음부터 윤석열 정권 심판 구도는 한 번도 바뀐 적이 없건만 언론 니들만 호들갑 떤 거라고~~

3. 이재명 대표는 4월 총선과 관련해 “이제는 권력을 회수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왕을 모시고 있는 신하나 백성이 아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우리 국민이 이 나라의 주권자라는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며 민주당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능력 없고 무지한 정권이 권력을 남용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입는 다는 거… 보면 몰라?

4.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번 선거는 '경제 민생 심판 선거'라고 생각 한다"며 "지금 국민들의 삶이 더 나아졌는지 또 경제와 민생이 개선이 됐는지, 아니면 추락하고 있는지 일대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 심판이라는 말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냥 딱 하나 ‘부자 감세 서민 증세’ 이것만 봐도 누굴 왜 심판해야 하는지 답이 딱 나오지 않나?

5.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정부와 집권여당이 조금이라도 오만하고 군림하려는 모습을 보일 때 감당 못할 큰 위기가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종섭 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 문제를 두고, 당정 간 이견이 표출된 가운데, 에둘러 대통령실을 압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천공 얘기는 찰떡 같이 들으면서 국민의 목소리는 들으려고 하지 않고 ‘입틀막’ 하니 심판받지~

6. 국민의힘에서도 이종섭 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거취 문제에 대한 대통령실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경진 전 의원은 “대통령실 포함 모두가 민심에 겸허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말했고 윤상현 의원도 “육참골단의 결단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살을 내어주고 상대의 뼈를 취한다’는 육참골단… 윤석열의 살이 너무 많아 걱정이다~

7. 마포을에 출마한 장혜영 녹색정의당 후보가 “정청래 후보의 사퇴를 정중히 요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장 후보는 "정 후보는 참여연대와 경실련, 환경운동연합, 민언련 등 80여 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총선넷'의 낙천대상"이라며 정 의원의 사퇴를 주장했습니다.
총선넷의 낙천대상 보다 국민들의 퇴출 대상 정당이 어디인지 뚜껑 열어보면 알 겁니다~

8. 새로운미래가 22대 총선을 앞두고 전문가와 국민이 참여하는 ‘정치혁신 3대 위원회’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민생정치, 미래정치, 민주정치를 실천하기 위해 22대 국회에서 ‘정치대혁신 3대 위원회’를 추진하겠다“며 ‘대결 정치 청산’을 주장했습니다.
양당 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큰소리치더니 이제는 대결 정치를 청산한다? 그러니 청산당하지~

9. 조국 대표는 "목표 의석수는 10석이며, 성급하게 목표 의석수를 높일 때는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방탄용 출마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대통령 자신부터 자신의 부인 범죄 비리 혐의를 감추기 위해 거부권을 남용하고 있는 게 방탄이지, 무슨 방탄이냐“고 되물었습니다.
한동훈이 입만 열면 “민주당은요? 이재명은요?” 되물었으니 이런 되치기에도 할 말이 없을 듯~

10. 경기 남양주갑 유낙준 후보의 박사 학위 논문 표절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 후보의 박사 논문이 다른 사람의 석사 논문을 무단으로 인용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유 후보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고, 공관위는 해당 대학에서 걸러졌어야 할 문제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부실과 모순투성이 공천이 국민의힘의 시스템 공천이겠지만, 특히 논문 문제는 뭐라 할 수가 있나~

11.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이 국민의힘을 "민주당의 공격과 진보 언론의 공격에 도망치기 급급한 웰빙 정당"으로 빗댔습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무소속으로 당선된 다음 복당은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에는 무소속 생환 후보가 복당하지 않은 전례가 없다며 반박했습니다.
여전히 뒷배에 윤석열이 있다고 자신하는 꼬라지가 ‘윤석열 키즈’답기는 하다… 그래 받자지만~

12. 마포갑에 출마한 조정훈 의원이 마포를 방문한 이재명 대표를 향해 "마포까지 오셨는데 인사도 안 받으시네요"라고 밝혔습니다. 조 의원은 자신의 SNS에 '이재명 대표님, 민주당에 쓴소리하면 배신입니까'라는 글에서 "저와 함께한 마포구민도 국민"이라고 밝혔습니다.
왜 검은 머리 짐승은 기르는 게 아니라며 짐승이라고 하는지를 모르는구만… 침을 뱉었어야 하는데.

13.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생애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그리고 하얀 목련이 필 때면’ 제작에 나선 가수 김흥국이 영화 대박을 기원하는 ‘삭발 퍼포먼스’를 벌였습니다. 김흥국은 “평소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존경했고, 육영수 여사는 어머니처럼 여겼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들이대는데도 아무도 찾지를 않으니 그냥 내시십분 비례 못 받은 걸 위로 삼아야 할 듯~

정부, 오늘 '의대 정원 배분' 발표, 교수들 '집단 사직' 결의.
한동훈 "이상한 프레임 씌우기" vs 이철규 "틀린 말 아냐“
홍준표 "이준석 역전 어렵고, 장예찬 정치 잘못 배운 것".
서정욱 "윤석열, 한동훈 공천 격노 장예찬 출마는 윤의 뜻".
공수처, 대통령실 공방 배경 "국민에 거짓말할 수 없었다".
법원, 김건희 개인 소송 대신한 대통령실 "운영규정 공개".

민주주의가 성립하기 위해서 우리는 단순 관찰자가 아닌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 투표하지 않는 자, 불평할 권리도 없다.
- 루이스 라모르 -

이 얘기는 제가 선거 때만 되면 빼놓지 않고 써먹는 명언입니다.
불평만 하고 나서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얘기입니다.
투표는 밥입니다. 자기 밥그릇 걷어차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출처 : 서구신문(http://www.iseogu.com)

반응형
:

오늘의 만평(3월 20일)

일상 이야기/오늘의 만평 | 2024. 3. 20. 08:39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오늘의 만평(3월 20일)

□ 민중의소리 [최민의 시사만평] 공수처는 잘 들어

□ 경향신문 [김용민의 그림마당]

□ 한겨레 [한겨레 그림판]

□ 중앙일보 [박용석 만평]

□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

□ 국민일보 [국민만평-서민호 화백]

□ 한국일보 [만평]

□ 데일리안 [D-시사만평] 민주당, 지지층 결집중인데국힘, 윤-당 갈등 국면 해결책은?

□ 매일경제 [카툰 포커스]

□ 매일경제 [아이디]

□ 아시아경제 [오성수의 툰] 청소

□ 경기일보 [경기만평] 또 다시 대립...

□ 경인일보 [경인만평 이공명] 희생 감수??

□ 경인일보 [미스터 달팽이]

□ 매일신문 [매일희평] 법치가 얼마나 물러 터졌으면

□ 천지일보 [천지만평]

□ 중부일보 [최경락 만평] 반전의 기회가 올까?

□ 중부일보 [최경락 꼬투리] 응애응애~

□ 울산매일 [배호 그림세상] "나더러 이걸 자르라고?"

□ 국제신문 [서상균 그림창] 바람과 바람

□ 동그라미 [오늘의 궁민밉썅] 7전8기 ...봉인완료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