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9-2. 헤르만지몬의 중소기업경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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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9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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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혁신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관습을 받아들이는 것은 쉽다. 그러나 기존의 관습을 버리는 것은 참으로 영웅적인 업적이다."

"과거의 성공은 흔히 혁신의 가장 큰 적이다."

혁신이란 현재 있는 것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것(슘페터)

○ 혁신과 저항 : 불안과 불확실성

혁신의 걸림돌이 되는 요소 

과거의 성공

새로운 것에 대한 불확실성과 위험

○ 혁신을 꾀하는 기업 

▷ 현재 위치에 의문을 던짐

혁신적인 제품·전략·방식으로 경쟁사를 공격


2. 혁신을 통해 기업의 성공을 모색하라

혁신을 위해 주의해야 할 점들(하지 말아야 할 점들)

종업원들의 보직을 자주 바꿔 단기적으로 생각하는 풍토가 생긴다.

- 혁신을 하려면 길게 보는 눈이 필요하다.

제품/시장 또는 기능부서가 지나치게 세분/분리된다.

- 사람은 여러가지 다른 측면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을 때 창의력을 더 잘 발휘하게 되어 있다.

관습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분위기가 퍼진다.

- 가끔씩 조직의 형태를 바꿔라.

'의미있는' 실패에 대해 제재를 가한다.

- 이렇게 되면, '실패의 회피'가 종업원들의 행동기준이 되며, 그런 상황에서는 혁신성이 사라질 것이 뻔핟.

혁신으로 말미암아 불이익을 받는 사람을 궁지에 몰아 넣는다.

- 이것은 미래의 혁신 훼방꾼을 키우는 행위이다.

○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경영자의 조치

▷ 창의적이고 혁신성이 있는 종업원을 관리

▷ 혁신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 열린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정착


3. 경영학 수업 : 기존의 통념이 아닌 사실에 근거한 고객관이 기본

○ 기존의 통념에 의한 결정방식 : 잠재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 간과하게 함

일화적 증거의 저주

▷ 불확실성의 정도가 최고조에 이를 때, 인간은 실제 사실보다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게 되며 일화적인 증거에 의해 격화된 반응을 보임

▷ 가장 최근에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단 하나의 견해만을 일반화

○ 잘못된 일치 효과

▷ 경영자들은 뇌리의 적관적인 선택 과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애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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