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1. 조사방법간의 장단점 비교


  1) 자기기입식 조사방법


○ 면접조사에 비해 저렴

○ 우편조사의 경우 자료 수집에 걸리는 시간이 대인면접 조사에 비해 단축



○ 다소 고생을 각오한다면 혼자서도 일정한 규모의 우편조사를 실시하는 것도 가능

 조사원과의 비대면적 상황에서 보다 솔직한 응답 가능


  2) 면접조사 방법


○ 면접원이 숙련되었다는 것은 단순히 경험이 많다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음

▷ 경험이 쌓이면서 응답자를 대하는 능력 향상

▷ 난이도가 높은 질문이라도 응답자의 진솔한 응답을 이끌어 내는 능력이 배양되었다는 의미

○ 조사의 질이 뛰어나다는 것

▷ 응답자들로부터 바른 응답을 받아내는데 성공

▷ 다른 조사보다 가장 정확한 결과를 파악해낼 수 있음

○ 연구자가 계획한 조사분야를 모두 포괄 가능 - 많은 내용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낼 수 있음

○ 전화조사에 비해 2배 이상의 비용, 시간이 소요

○ 전화조사 5~6배 정도의 조사항목 구성이 가능

○ 조사항목당 소요 경비라는 측면에서 가장 저렴한 조사는 면접조사

○ 전화조사와는 달리 연구자의 관심분야가 다양하여 서로간에 연관성이 별반 없는 주제들이라 할 지라도 적절하게 질문만 구성된다면 한번에 조사하는 것도 가능

○ 응답자가 구성하는 현실의 세계에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

▷ 설문지에 미쳐 표현하지 못한 응답자의 개인적, 사회관계적, 경제적 특성을 함께 파악

▷ 응답자의 심리적 상태의 변화를 감지함으로써 응답의 진위여부를 정확히 판단


  3) 전화조사 



○ 저렴하며 빨리 준비해 실행에 옮길 수 있음

▷ 1,000명 전국 여론조사의 결과는 조사 익일이면 세련되게 분석된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음

▷ 표본프레임이 완벽할수록 조사 정밀도가 면접조사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음

○ 비대면적 상황이 조사 결과의 정확성을 해치지 않고 오히려 증가시킬 가능성도 충분히 있음





※ 조사방법은 저마다의 장점이 충분히 있음

※ 연구자가 조사의 진행과정을 적절하게 통제하는데 성공 → 어느 방법을 선택하건 충분히 목적 달성가능




2. 인터넷을 이용한 조사방법


○ 인터넷 조사의 매력

▷ 신속성, 저렴성

▷ 전화 조사, 대면 면접보다 휠씬 더 다양한 설문을 이용할 수 있음



○ 인터넷을 이용한 조사방법




  1) 인터넷 설문조사 장점


○ 표본의 수가 많아져도 추가비용이 전혀 들지 않음

▷ 인터뷰와 관련한 비용이 없이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

○ 고수입, 고도의 기술, 전문가들의 특정집단에게 쉽게 접근 가능

○ 신제품, 신기술의 잠재적 성패를 측정할 수 있는 의견을 모을 수 있음

○ 설문응답의 빠른 회수가 가능

▷ 사전모집된 패널을 통한 조사 → 더욱 빠른 결과를 제공

○ Java, VBScript, ActiveX기술을 통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설문방법

○ 컴퓨터를 통하기 때문에 인적 오류가 적음

○ 설문응답이 편리하고, 응답자들이 설문에 빠르게 따라올 수 있음

○ 24시간 수행이 가능


  2) 인터넷 설문조사 단점 


○ 조사대상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만 해당

○ 아직 인터넷 설문조사는 주된 리서치 방법론이 아님

▷ 인터넷 조사, Mail, Telephone방법론의 비교와 경험을 통해 여타방법론과 동일선상에 도달해야 하는 문제

○ 인터넷 표본은 전체 인구를 대표하기 힘들다는 점

○ 설문지의 내용이 길 경우, 자료수집이 힘듬

○ Self-Selection에 의한 응답자에 대해 확신할 수 없음

▷ 정성적 조사보다는 정량적 조사(comsumer Attitude, perceptions, imagery, feelings...)에 적합

○ 인터넷상에서 설문응답자에게 지불하는 인센티브방법 적용이 힘듬

○ 설문설계, 프로그래밍, 데이터 수집도구의 고정비용이 요구

○ 전자우편을 통할 때, 발생할 수 있는 "SPAM"의 문제와 응답자의 프라이버시에 관한 문제점 등 내포


  3) 인터넷 조사의 응용



○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 조사담당이 노트북 컴퓨터(또는 스마트폰 등 소형장비)를 휴대하여 조사하면서 조사한 후 조사내용을 직접 입력하는 기법

○ PAPI/CADI(Computer Assisted Data Input)

▷ 부재가구 등 면접이 불가능한 경우는 종이조사표로 조사하여 그 결과를 PC입력 Program을 통해 조사담당이 직접입력

 CATI(Computer Assisted Telephone Interviewing)

▷ 희망적격가구에 대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법

▷ 응답자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전자조사방식

▷ 응답자로 하여금 면접조사에 따른 응답부담을 줄이는 것이 주 목적

▷ 응답자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전화조사 시행

 CASI(Computer Assisted Self Interviewing)

▷ 희망적격가구에 대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법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직무관련 > 자료수집과 분석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자료 입력하기  (0) 2014.06.17
13. 척도의 이해  (5) 2014.06.15
12. 조사방법간의 비교  (0) 2014.06.14
11. 전화조사  (0) 2014.06.13
10. 면접조사의 일반적 절차  (0) 2014.06.12
9. 면접조사 방법  (0) 2014.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