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1. 조사의 의의


○ 조사를 하는 목적 : 집단이나 사회의 특성을 탐색하고, 현상이나 상태를 기술하고, 원인을 설명하고자 조사를 시행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말하는 조사 :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사회조사의 한 형태

▷ 사회조사 : 사회현상을 객관적이고도 정확하게 파악하며, 나아가서 그런 현상 속에 내재하는 법칙을 규명한다는 의미

※ 사회 현상 : 주로 인간 집단의 속성이나 태도, 의견 혹은 그에 바탕을 둔 행동 간의 관계를 의미


○ 실천적 의미에서 조사

1) 문제가 되는 사회현상에 대한 본질의 파악

2) 특정 사회현상이 대중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파악

3) 극복해야할 문제점의 발견과 그 해결 가능성

4) 문제 해결 방법에 동의 혹은 반대하는 개인들이나 집단의 특성

5) 적용 가능한 대안의 발견

6) 해결과정이나 단계의 제시 등 문제 해결의 방안을 모색하려고 함에 그 주요한 의의가 있다.



2. 연구 주제의 설정과 적합성



  가. 연구 과제는 현실적으로 조사 가능한가?


○ 연구 주제의 범위 : 대부분의 조사 연구는 한 분야의 적은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룸


○ 선정한 주제가 현실적으로 조사 가능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


○ 연구하려는 과제와 관련된 모든 용어들에 대해 개념적 정의가 가능한가

▷ 개념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 연구하려는 과제에 관해 양적 측정이 가능하도록 개념을 재정의하는 것 - 모든 조사주제는 측정 가능한 변인(variables) 및 그 조합으로 정의될 수 있어야 함


○ 연구하려는 과제가 과거에 연구된 적이 있다면 과거 연구 결과를 검토해 보아야 함

▷ 과거 연구에서 지적된 문제가 무엇인지

▷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어떤 방법이 사용되었는지

▷ 그 결론은 무엇인지에 대한 사전적 통찰을 얻을 수 있게 됨


  나. 그 문제는 정말 중요한가?


○ 조사라는 도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와 그로부터 유추된 결과는 사회적 활용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 주제가 갖는 연구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


  다.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할 수 있는가?


○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 : 어떤 연구 결과가 어느 한 순간이나 특정 상황에만 국한되지 않고 두루 여러 다른 상황에 적용될 수 있을 때, 즉 연구 결과가 일반화 될 수 있을 때 그 연구 과제는 외적 타당도를 가졌다고 말함


     ○ 연구의 시점과 연구 대상 등의 측면에서 연구 목적과 부합하여 일반화 될 수 있는 것

→ 현상의 이해에 유용한 연관성(혹은 법칙)을 추론



3. 연구 가설의 설정


○ 연구가설, 연구 문제 : 연구에서 다룰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잠정적으로 일반화시킨 진술




     ○ 가설의 성격

1. 가설은 개념적으로 명백해야 하며 그 표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2. 가설은 한정적이고 특화되어야 한다. 

3. 가설은 이론적 준거에 의하여야 한다.

4. 가설은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 한다. 

5. 가설은 동의 반복적이어서는 안된다. 

6. 가설은 연구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내적일치도 : 동일한 개념을 나타내는 서로 다른 특성들을 측정하는 문항들이 같은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 거에 대한 지표로 사용되는 신뢰도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직무관련 > 자료수집과 분석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설문지 작성(2)  (0) 2014.06.08
5. 설문지 작성(1)  (0) 2014.06.07
4. 표본 규모의 설정  (0) 2014.06.06
3.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  (2) 2014.05.28
2. 표본조사와 방법  (0) 2014.05.25
1. 조사 주제의 선정  (0) 2014.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