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1. SaaS의 특징

 

  ○ SaaS란
    ▷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예를 들어 노트북, PC, 스마트폰 등에 응용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여  응용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다.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말 이다. 사용자가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웹에서 응용 소프트웨어를 빌려 쓰는 서비스이다.
      - 이런 SaaS의 장점은 따로 회사 내에 구축비용이나 유지, 관리하는 비용이소요되지 않아 가격 경쟁력이  있다. 그래서 중소기업을 타켓으로 마케팅 하기 유리하다. 중소기업이 아무래도 업무환경에서나 업무의  질을 높이기 위한 투자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영역이 넓혀 지고  있다.

 

  ○SaaS의 특징
    ▷ 자신의 PC나 기업/조직내의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 할 필요가 없다.
    ▷ Web 브라우저 등을 사용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서버에 액세스하고, 그 기능만을 이용한다.
    ▷ 응용 소프트웨어의 도입 작업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곧바로 이용을 개시할 수 있다.
    ▷ 응용 소프트웨어나 서버를 관리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는 일도 특징이다.
    ▷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치 한 서버는 SaaS의 제공 기업이 관리한다.
    ▷ 응용 소프트의 버전 업 등도 제공 사업자가 알아서 실시해 준다.

 

  ○SaaS와 같은 서비스로서는,
    ▷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ASP(어플리케이션·서비스·프로바이더)가 있다.
    ▷ ASP는 2000년 즈음에 주목 받았다. 당시는 인터넷 회선이 그만큼 빠르지 않았던 것과 사용자 마다  서비스 내용을 제공 하는 것이 어려웠다. 일부를 제외해 그만큼 보급하지 않았다.
    ▷ 이 결점을 보충한 것이, SaaS라고 할 수 있다.
    ▷ SaaS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 기능이나 설정을 제공 할 수 있다.
    ▷ 회선 사용료도 염가로 되어 있어, SaaS를 이용하기 쉬운 환경이 갖추어져 오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SaaS의 모델의 비지니스적 특징
    ① 가입(Subscription) 기반의 SaaS이다. 즉, 소비자가 매월 또는 매년 정해진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이다.
    ② 거래(Transaction) 기반의 SaaS이다. 즉, 거래가 발생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일종의 종량제 모델이다.
    ③ 광고(Advertisement) 기반의 SaaS이다. 즉,PPC(Pay Per Click) e-비즈니스 모델처럼 관련 광고를 보는  대신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델이다.

 

  ○ SaaS 모형의 주요 특징
    ① 사용자 요청에 따른 커스트마이징 없이 네트워크 기반 접속 및 관리되는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제공 서비스이다.
    ②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소프트웨어를 원격으로 웹(혹은 인터넷)을 통하여 중앙에서 관리활동이 이루어 진다.
    ③ 응용소프트웨어의 제공이 전형적으로 Architecture, Pricing, Partnering and Management Characteriss

        를 포함하는 1대1 모형이 아니라 Single Instance, Multi-Tenant Architecture를 포함하는 1대다 모형에 가깝다.

 

  ○ SaaS의 채택 이유
    ▷ SaaS의 빌려주는 서비스 특성상 한 번 고객을 확보하면 매년 지속적인 매출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 실제로 중소 SW업체에서는 개발비용 외에 별도의 다른 비용이 크게 들지않아 영업이익률이 매우 높다.
    ▷ 게다가 ASP와 확연히 다른 것이, 웹 표준을 지켜 개발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높고 다양한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과 웹 표준을 지원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얼마든지 쉽게 지원 할 수 있다.
    ▷ 그리고 비용측면에서 SaaS가 우수해서 빠른 속도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처음에는 중소기업 중심으로 SaaS를 사용하다가 지금은 대기업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 국내업체
    ▷ 국내업체에서도 최근 다우기술, 맨인소프트, 유니닥스, 유니온정보시스템, 키컴, 화이트정보통신 등은 자사의 솔루션을 SaaS 형태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 가온아이
      - 가온아이의 서비스 유형은 웹 표준 개발 방식이 아니어서 아직 ASP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수만여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 다우기술에서 국내기술로 만든 SaaS 기반 업무관리 위한 SaaS방식의 솔루션 출시
      - ‘트윈캠프(www.twincamp.com)’이라는 팀 업무관리용 SaaS 서비스이다.
      - 업무관리 서비스로 만든 트윈캠프는 보통의 기업용 업무관리 솔루션에서 팀단위, 중소기업단위로 특화해서 개발한 제품으로 프로젝트 관리. 업무관리. 캘린더, 메일 게시판, 웹 자료실, 보고서, 주소록, 근태관리 등의 기능이 있어서 팀 단위에서 효율적인 업무관리가 될 수 있도록 개발된 업무관리 서비스 입니다.
      -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SaaS가 구축비용과 유지비용이 들지 않다는 점을 살려서 중소기업이나 팀 단위에 적은 비용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업계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SaaS의 장점을 업무관리 솔루션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켰다.
    ▷ 유니닥스
      - 지식콘텐츠를 전자책(e북) 형태로 관리해 내외부의 승인된 사용자가 쉽고 편하게 열람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을 SaaS 형태로 제공한다. 유니닥스는 IBM에 IT인프라스트럭처 맡겨 서비스 운영을 위한 특별한 노하우 없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했다.
    ▷ 화이트정보통신
      - 인사관리 솔루션 대표 업체인 화이트정보통신도 SaaS 시장에 진출한다고 한다.
    ▷ 아직은 국내 업체가 자체기술이 부족해 SaaS를 해외업체와 제휴해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다우기술에서 만든 트윈캠프 처럼 국산 기술로 만든 SaaS 제품도 개발되고 있는 만큼, SaaS기술의 국산화에 기대해봐야 될 것 같다.

 

  ○ 국내 SW업체 : SaaS 신제품 출시 봇물
    ▷ SaaS의 특성상 한 번 고객을 확보하면 매년 지속적인 매출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영업이익률도 매우 높다.
    ▷ KT 비즈메카 플랫폼을 통해 그룹웨어를 SaaS 형태로 서비스하고 있는 가온아이는 현재 1500여 개의 고객사에서 4만여 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 SaaS 모델이 가온아이 매출에서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순 매출이기 때문에 이익에서 차지하는 부분은 크다.
    ▷ 실제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SaaS 회사인 세일즈포스닷컴은 올 1분기 순이익이 지난 해 동기보다 무려 13배 늘어났다. 또 SaaS는 초기 도입비용이 낮아 중소기업에 적당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 대부분의 국산SW기업들은 대기업보다 중견중소 기업 시장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IT투자 여력이 낮은 이들 중견중소기업 시장을 공략하기에 SaaS가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 한 SW 업체 사장은 "솔루션 영업으로 글로벌 업체와 경쟁하는 것에 너무 지쳤다"면서 "SaaS가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국외업체 : 세일즈포스닷컴
    ▷ 설립
      - 세일즈포스닷컴은, 오라클사의 임원이었던 마크 베니오프(Marc Benioff)가,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웹 서비스로 제공한다고 하는 기치 아래, 1999년 3월 8일에 설립하였다. 본격적인 SaaS 방식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이라고 회자된다.
    ▷ 현황
      - 여러 지역을 커버하는 지역 거점을 마련하고 있다. 그 외에 토론토, 뉴욕, 런던, 시드니, 샌마테오 등에 주요 지사가 있다. 2008년 9월, 프레디맥(Freddie Mac)과 파니매(Fannie Mae)로 바뀌어, 패스티널(Fastenal)과 함께 S&P500를 구성하는 종목이 되었다.
      - 세일즈포스닷컴 서비스는 16가지 언어로 이용 가능하고, 2010년 10월 31일 현재 세계적으로 87,200개사에 도입되어 2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있다.
      - 지금까지 영업 지원(SFA), 고객 관리(CRM) 소프트웨어의 SaaS벤더로서 실적을 쌓아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체국 회사나 주식회사 패스트 리테일링를 시작으로, Force.com(PaaS)으로 커스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서비스를 적용하는 업무의 폭이 확장되고 있다.
      - 또한, Force.com에 대응되는 언어의 추가(VMForce(Java), Heroku(Ruby)), Database.com)가 발표되는 등, 플랫폼 기업을 목표로 하는 것과 동시에 서비스의 오픈화를 추진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현재 KT가 세일즈포스닷컴과 제휴을 했고, 예전에는 다우기술과 총판 계약하기도 했다.
    ▷ 제품 및 서비스
      - 세일즈포스닷컴의 서비스는 모두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이다. 서비스는 SaaS형 애플리케이션인 Salesforce CRM과, PaaS형 Force.com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다. Multi-Tenent를 적용한 SaaS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를 받는 많은 기업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미리 다 갖추어 놓고 있다
    ▷Salesforce CRM(SaaS형 CRM)
      -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의 통합 CRM(고객 관계 관리) 응용프로그램이다.
      - SFA(영업 지원 시스템), 마케팅, 서비스&지원, 대리점 관리, 모바일, 아이디어스, 콘텐츠 관리 응용프로그램과 함께, Google Apps나 Google AdWords와 제휴 응용프로그램도 제공한다.
      - 기능 제약에 따라 5가지 판본(Edition)이 있다.
    ▷AppExchange
      - AppExchange는 SaaS형 애플리케이션 시장으로, 2005년에 발표되었다.
      - 외부 개발자 등에 의해서 개발된 유상 및 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공개되고 있어 기존의 환경에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 2008년 9월 현재, 450개 이상의 ISV(독립계 소프트웨어 제공사) 등에 의해 8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되고 있으며 설치 실적은 65,000본 이상이다.
    ▷지원 언어
      - 세일즈포스닷컴의 서비스는 다음 16가지 언어를 지원한다.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타이어, 덴마크어, 간체 및 번체, 스웨덴어, 핀란드어
    ▷Trust.salesforce.com
      - 보안에 관한 정보나 서비스 가동 상황을 공개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현재 및 과거 30일간 시스템의 가동 상황을 열람할 수 있다.

 

  ○ ASP와 SaaS 모두 인터넷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빌려 쓰는 개념으로 아래의 그림은 APS에서 SaaS로 변화하는 과정을 도시하고 있다. 1990년 ASP 시장이 형성되어 2003년 SaaS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er) 개념은
    ▷ 응용소프트웨어 임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즉 웹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사업이다.
    ▷ 웹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서비스는 소프트웨어를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지 않고 일정한 요금을 받고 인터넷을 통해 임대해 주는 서비스이다.
    ▷ 즉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통해 전사적자원관리(ERP), 제품정보관리(PDM), 그룹웨어, 전자상거래(EC), 전자문서교환(EDI) 등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오피스 제품 등을 빌려주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이다.
    ▷ 소프트웨어 유통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공급업체가 하나의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용한 만큼 돈을 지불한다.

 

  ○ 결론적으로 차이점을 설명하면
    ▷ SaaS는 ASP에서 진화된 서비스이다. (앞 페이지의 그림 참고)
    ▷ SaaS에서는 웹에서 단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동일한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을 모든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때문에 ‘1대 다’ 서비스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ASP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공해줘야 하기 때문에 ‘1대 다’ 서비스하기가 어렵다.

 

  ○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존적인 서비스 분류
    ▷ 첫째, 하드웨어 인프라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둘째, 응용 개발 및 실행 플랫폼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PaaS (Platform As A Service),
    ▷ 셋째, 응용 (Applications)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SaaS (Software As A Service)로 나눈다.
   ※ IaaS는 앞장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컴퓨팅 자원(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을 의미하는데 보통 운영체계 (Operating System), 가상화, 클러스터링과 같은 소프트웨어들이 포함된다. IaaS로 가장 잘 알려진 상용 서비스로는 Amazon 의 웹 서비스 (AWS)가 있으며 AWS는 컴퓨팅 서버를 제공하는 Elastic Compute Cloud (EC2) 서비스와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Simple Storage Service (S3) 서비스가 포함된다.
   ※ PaaS도 앞장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응용 개발자들에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PaaS 서비스를 통해 응용 개발자들은 빠른 SaaS 응용을 개발하고 배치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PaaS의 대표적인 예는 구글의 AppEngine, AppScale 과 세일즈포스닷컴의 Force.com, EngineYard의 AppCloud 등이 있다.
   ※ 여기에서 언급하는, SaaS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인터넷을 통해 엔드 유저에게 응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Gmail과 같은 단순 웹 기반의 email에서 SugerCRM과 같은 CRM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 적용된다. SaaS 가 기존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인스턴스로 여러 사용자 (tenant)에게 커스터마이징 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서 이러한 기능을 멀티 테넌시(multitenancy)라고 한다. 멀티테넌시 제공으로 고효율, 저비용의 어플리케이션 제공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가능하다.

 


2. SaaS의 플랫폼의 구조

 

  ○ SaaS 플랫폼은
    ▷ SaaS를 제공하기 위한 공통 기능들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SaaS를 개발하고 배치하기 위한 PaaS 플랫폼과 많은 부분을 공유한다.

  ○ SaaS의 응용 설정
    ▷ 테넌트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데이터 스키마 및 워크 플로우 등을 개별적으로 설정 가능하게 하는 기능 블록이고, 멀티테넌트 실행환경은 rule engine, workflow processing, 메타 데이터 기반 테넌트별 코드 생성기를 포함한다.
 

  ○ Mash-up 환경
    ▷ Twitter나 Facebook 등의 open API 및 통신 사업자의 유무선 통신 관련 서비스 API 등과의 통합 매쉬업 환경을 제공한다.

 

  ○ 멀티테넌트 데이터 관리자
    ▷ 멀티테넌시를 위한 메타데이타와 테넌트별 데이타를 관리한다. 특히 고속의 서비스 생성 및 배치를 위한 메타데이타 캐쉬 및 테넌트별 데이터 보안을 위한 테넌트별 데이터 접근 제어 등을 지원한다.

 

  ○ SaaS 개발환경
    ▷ 멀티테넌트를 고려한 응용 개발자를 위한 UI 생성, 비즈니스 로직 생성 등의 통합 실행 환경을 제공한다.

 

  ○ 상용 SaaS 플랫폼 (PaaS)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들
    ▷ Google의 AppEngine, MS의 Azure 등이 이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이나 프로젝트에서 시도되고 있는 오픈 소스 기반의 PaaS 플랫폼으로 대표적인 것들은 Appscale, Stratos 등이 있다.

 

  ○ SaaS 플랫폼의 일반적인 구성

 

 

  ○ SaaS 방식으로 전달되는 소프트웨어의 핵심 특징
    ▷ 네트워크 기반으로 접근하고 관리하는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 각 고객 사이트가 아닌 중앙의 위치에서 활동을 관리, 고객이 웹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도록 함
    ▷ 애플리케이션 전달은 일반적으로 일대일 모델보다는 일대다 모델 (single instance, multi-tenant 아키텍처)에 가까우며, 여기에는 아키텍처, 가격, 파트너링, 관리 특성이 포함
    ▷ 중앙화된 기능 업데이트로 패치와 업그레이드 다운로드 필요를 없앰.

 

  ○서비스 형태
    ▷ 넷 네이티브 : 전용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직접 개발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다중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ASP의 사업형태.
    ▷ 웹 네이티브 : 순수 웹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웹 서비스 또는 웹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
    ▷ 주문형 소프트웨어 :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3. 국내 외 SaaS 서비스의 사례

 

   ※ 해외에서 세일즈포스닷컴이 크게 확산되어 사용되고 있는 이유

 

1) 세일즈포스닷컴은 영업 활동에 꼭 필요한 영업 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를 지원한다.
    ▷ 많은 기업에는 필수적으로 영업 담당자가 존재한다. 이러한 영업 사원이 사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이 있을까?
      - 대량의 이메일 마케팅은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정보에 기반하여 일종이 광고를 하는 것이고 콜센터의 경우 지원 담당자가 고객의 불만/요구/문제를 해결해 줌으로서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 다시말하면 영업 담당자가 활용할 수 있는 도구는 아니라는 말이다.
    ▷ 영업 담당자는 고객과의 관계를 통해 고객의 니드와 영업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여 비즈니스 계약을 채결하는 주 목표로 한다.
    ▷ 세일즈포스닷컴은 이를 시스템화하여 영업 사원 개인의 역량이 아니라 기업의 역량을 영업 담당자에게 실어 주어 영업을 활성화하는 쳬계를 갖추고 있다.

 

2) 프로세스(Workflow)에 기반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성과를 향상 시킨다.
    ▷ 국내 CRM이 크게 확산이 되지 못한 이유를 생각해 보자.
      - 국내 CRM은 고객 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관리하고 분류하여 매스 이메일 마케팅에 활용하여 왔다. 또한 그 정보를 콜센터를 통해 지원하거나 Outbound Call을 통해 전화 영업에 활용하여 왔다. 즉 프로세스가 없고 데이터 마이닝만 존재하는 CRM이 확산되었다.
    ▷ 세일즈포스닷컴은 영업 담당자가 시장에 접근하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
      -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프로세스를 따르는데는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발생한다. 프로세스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관리하지 않았던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여야 해서, 영업 담당자의 경우 "영업하기도 바쁜데 무엇을 등록해서 관리하라는 것인가"하는 불만이 쌓이게 마련이다.
    ▷ 그러나, 프로세스를 구축하면 다양한 영업 활동이 가시화되어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회사 차원에서 영업 사원을 지원할 수 있고 불필요한 단계를 제거하거나 효과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다.
    ▷ 프로세스를 활용하면 단기적으로 효과는 약할지 모르나 중 장기적으로 효과가 극대화 되는데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
    ▷ 세일즈포스닷컴은 전세계적으로 CRM 구축을 진행하면서 마케팅/영업/지원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왔고 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이 바로 CRM 분야에서 선진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오픈 API를 통해 다양한 확장성을 제공한다.
    ▷ Enterprise 기업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중의 하나는 기존의 도입된 시스템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것인가 하는 것이다.
    ▷ 기업은 추가 개발을 하거나 EAI, ESB 등의 시스템을 도입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왔다.
    ▷ 세일즈포스닷컴은 웹 서비스 기반의 오픈 API를 공개하여 고객, 파트너가 자유롭게 서비스를 사용/구현해 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단순히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축적하고 일정 관리를 하는 것이 최선일까?
      - 또한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최선일까?

  ○ 많은 기업들이 세일즈포스닷컴을 도입하면서 도입의 효과로 보는 것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 첫째. 영업 담당자 개인에 속해 있는 영업 정보를 회사의 자산화한다.
    ▷ 둘째. 영업 담당자의 일정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 셋째. 영업 실적과 Forecast를 가시화하여 영업 담담자를 채찍질 할 수 있다.
    ▷ 위에서 언급한 효과는 회사 차원, 관리 차원의 효과이지 영업 담당자의 영업 활동에 필요한 효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영업 정보를 공유하고 실적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Excel로 관리하고 주간 보고를 받아도 된다.

 

   ※ 세일즈포스닷컴의 사용의 효과는 크게 다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 첫째. 프로세스에 기반한 업무의 가시화와 개선
    ▷ 세일즈포스닷컴은 CRM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세스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또한 해당 프로세스는 죽어 있는 프로세스가 아니라 기업에 적용하고 개선한 프로세스를 계속 update하여 Bestof-Best 프로세스로 관리하고 있다.
    ▷ 세일즈포스닷컴 도입시 이를 기업에 적용하여 시스템화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경우 세일즈포스닷컴의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 둘째. 세일즈포스닷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의 효과적인 활용
    ▷ 세일즈포스닷컴은 마케팅, 영엽, 지원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세일즈포스닷컴을 도입한 국내의 많은 기업은 이들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것 같다. List Price로 사용자당 연간 1500$나 하는 고가의 CRM을 도입하고도 세일즈포스닷컴이 제공하는 기능의 30%도 활용하지 못한다면 너무나 낭비적이지 않을까.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