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2022/05/19 글 목록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3-29 00:00

 
 
반응형
1. 지하철 승강장과 전동차 간격 → 서울지하철에서 가장 넓은 곳은 28cm에 달해(4호선 성신여대역 3-3).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발빠짐 사고 총 340건. 이런 간격이 생기는 것은 곡선구간 때문. 간격 10cm 이하로 규정되어 있으나 법이 개정된 2005년 이후 지어진 역만 해당. 아직 뾰족한 안전 대책 없어.(경향)
 
 
2. 北 코로나 사망자 30%가 어린이, 청소년? → 누적 사망자 50명 중 10세 미만이 8명, (16%), 11∼20세가 7명(14%)... 통계를 통제해 이런 사망률이 나온 듯. 자체 집계 유열자가 170만 명이 넘는데 사망자가 50명에 불과한 것부터 신뢰하기 어려워.(동아)
 
 
3. 美 하원, 50년 만에 ‘UFO 청문회’ → 고위 관리들이 증인으로 참석해 UFO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증언. 증언이 대중에게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 UFO의 실체에 대해 결론은 못냈지만 ‘청문회 첫 공개 진행’에 의의.(헤럴드경제)
 
 
4. 날씨예보 16배 상세하게 → 기상청, 한국형 새 모델 개발, 지난 12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가. 기존 가로세로 12㎞ 격자 간격으로 예측하던 기상 정보를 3㎞ 간격으로 좁혀. 국지적 집중호우의 예보 역량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문화)
 
 
5. 부산 ‘기장멸치축제’ 재개 → 20~22일 대변항 일대 개최. 봄철 기장에서 잡히는 멸치는 유자망으로 잡는 ‘큰 멸치’로 횟감이나 구이, 젓갈용으로 주로 쓰인다.(문화)
*세멸, 중멸, 대멸 등 멸치의 크기는 같은 종류인데 성장 단계에 따른 차이로 보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
 
 
6. JP모건체이스 회장 1년치 상여금 668억 부결 → 경영진 6명에게 2564억원 이 가운데 다이먼 회장 상여금은 668억... 그러나 안건 주총에서 찬성표 31%로 이례적 부결. 상여금 지급이 부결된 것은 제도 도입이래 10년만에 처음. 지난해는 90% 이상 찬성으로 승인.(문화)
 
 
7. 카톡 메시지 예약전송 기능 도입 → 아이폰은 채팅창 우측의 샵(#)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제품은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제공. '업무시간외 지시' 해결책으로 과거 정치권서 요청
있었지만 이번에 도입. 카카오, ‘이용자 편의’ 고려 한 것 입장.(매경)
 
 
8. 게임사들 재택근무로 ‘개발지연, 경쟁력 저하 부작용’? → 다시 출근하는 분위기. 대작 출시 밀리며 실적 기대감 급락, 주가 반토막. 엔씨소프트, 넥슨 6월부터 전사원 출근.(매경)▼
 
 
 
 
9. 바다 → 온난화로 증가된 열에너지의 90% 이상을 바다가 흡수한다. 1초마다 히로시마에 투하됐던 원자폭탄이 4개씩 폭발하는 수준이다. 이러니 바다가 멀쩡할 리가 없지않겠느냐... 남성현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부교수 인터뷰.(헤럴드경제)
 
 
10. ‘가면증후군’ → 심리학 용어.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성공이 능력이나 노력이 아니라 순전히 운이나 자신이 과대평가 된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불안해 하는 증상. 이 때문에 필요 이상의 근면성과 성실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최근 백악관 대변인의 고백으로 관심.(서울)
 
이상입니다
 
 
 
출처: 늙은최군 블로그(https://cwsjames.tistory.com/5054?category=91469)
반응형
:
반응형

1. 윤석열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연설문 원고가 사진으로 유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대통령 연설문 작성 장면을 찍어 유출하면서 자기 위상을 과시하려 한 참모에 대한 경질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누가 썼는지보다 무슨 말인지 알고나 읽을지가 궁금하기는 하다…

 

2. 이준석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주먹을 불끈 쥐고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기념식 도중 합창곡 '행복의 나라로'를 들으며 눈물을 흘려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명박근혜 시절 ‘방아타령’ 튼다고 할 때 찍소리 못하더니 울어? 진짜 웃겨~

 

3. 권성동 원내대표는 “전남 후보가 당선되는 지역에 예산 폭탄을 투하해 원하는 것을 다 해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난 30년간 전남 발전이 이뤄졌지만, 획기적인 성과는 없었다"며 이정현 지사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얘네들은 우회적인 ‘포퓰리즘’도 아니고 대놓고 관권 금권 선거 한다니까~

 

4. 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여부를 놓고 고심에 빠졌습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인준을 당연히 부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발목잡기 프레임에 갇혀 지방선거에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당론보다는 자율 투표에 맡기면… 부담은 덜고 자동 낙마 아닐까 싶어~

 

5. 5년 만에 재등장한 이번 보수 정권은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서 조금 다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구심이 남는 것은 '5.18 북한군 개입설'을 꺼낼 수 있게 한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의 공천일 것입니다.

우리가 일본 정부를 믿지 못하는 것과 다름 없지 않나? 뻔히 속이 보이자나~

 

6.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3일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에선 “권양숙 여사도 취임식 때 오지 않았는데 추도식에 뭐하러 가나”라는 불만의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고 하더니 참으로 통합을 얘기하는 사람답다 다워~

 

7. 백경란 교수가 신임 질병관리청장으로 취임하며 ‘과학적 방역’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백 청장은 정은경 전 청장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과학적 방역에 근거한 감염병 대응체계 정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방역을 비과학적이라고 지적하고 싶어 안달하는 정치 방역 꾼들…

 

8. 법무부 디지털 성범죄 등 전문위원들이 서지현 검사를 전문위 활동에서 배제한 법무부의 결정이 부당하다며 위원직에서 대거 사퇴했습니다. 전문위원과 자문위원 총 22명 중 17명은 “이 부당함을 알리면서 사퇴한다”고 밝혔습니다.

똑똑한 사람이 사악하기까지 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한숨이 절로 나오죠?

 

9. 한동훈 법무장관 딸의 허위 스펙 의혹이 한 장관 조카들로 옮겨붙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청원 사이트 '체인지'에는 한 장관 처조카들이 저자로 올라가 있는 여러 논문의 표절 의혹을 제기한 영문 청원 글이 올라가 있습니다.

휴대폰 비번 까는 것도 요지부동인데 해외에서 벌어지는 일에 꿈쩍이나 할까?

 

10. ‘이해충돌방지법'이 오늘부터 본격 시행됩니다. 공직자가 사적 이해관계가 있는 직무를 회피하지 않거나 자신의 직무와 관련한 정보로 사익을 취할 경우 징계는 물론이고 형벌·과태료·부당이익 환수 등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당연한 법 하나 만들기를 대체 몇 년이 걸린 건지… 그동안 해 먹은 거 다 내놔~

 

11. KBS ‘시사기획 창’이 간첩 조작에 동조했던 우리 언론의 부끄러운 민낯을 공개했습니다. KBS는 이날 “KBS와 MBC 역시 주요 뉴스는 물론 전문가 대담과 다큐멘터리까지 제작해 간첩 조작에 적극 가담했다”고 밝혔습니다.

군사정권 시절 언론이야 그렇다 쳐도 요즘 검찰은 간첩조작하고 승진하더라~

 

12.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의 민주노총 게시물만 특정해 제거를 요청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서초구청이 대응에 나서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내부 제보자를 상대로 '비밀엄수의무 위반'을 근거로 압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아서 하는 것도 모자라 이 정도면 알아서 짖고 물고 뜯는다고 봐야겠지?

 

13. 경찰 등 수사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늘면서 진짜 경찰의 연락까지 불신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찰이 조사 일정 조율을 위해 직접 사건 관계자들을 찾아다니면서 수사가 지연되는 사례도 생기고 있습니다.

조금 불편해도 어르신들은 모르는 번호는 무조건 안 받는 걸로 하시는 게…

 

14. 자살은 단순 인과관계로 이해할 수 없는 복잡한 현상이며, 생물·심리·사회·정신의학·생태 등 체계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우울증은 자살 위험을 66배까지 높인다고 합니다.

우울증이 이리도 무서운 것을…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요즘 우울합니다~

 

한발 물러난 강용석 "윤과 통화, 진실 공방 안 하겠다".
이재오 "정호영 참 눈치 없어, 이쯤 되면 본인이 사퇴해야”.
오세훈 "저 같으면 정호영 장관으로 선택 안 했을 것".
윤석열 옆자리 5.18 부상자회장 "그에게 진심을 느꼈다".
민주 "개헌 논의하자" 압박에 한발 빼는 대통령실·국힘.
“길 막히고 시끄럽고 화나요" 심상찮은 용산 주민 민심.
임은정 지방 좌천 “홍어좌빨 영광의 단어, 기쁘게 이사".
'윤 대통령 - 한동훈 장관 - 검찰' 검찰 친정체제 구축.
글로벌 청원 플랫폼 "한동훈 딸 스펙, 미주 한인에 피해".
학교 그만두는 초·중학생 증가 “학교 다니는 것 의미 없어”.

 

인간은 패배하도록 만들어지지 않았다.
- 헤밍웨이 -

 

미얀마의 군부 세력에 대한 저항과 우크라이나의 러시아에 대항한 전쟁에 우리가 동조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같은 이유에서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42년 전 광주의 시민들 역시 똑같은 이유에서일 것입니다.
속 쓰리다고 어지럽다고 좌절하고 주저앉는다면 패배의 시기는 더 오래 지속되지 않을까요?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출처: 류효상의 고발뉴스(https://band.us/band/56543380/post/3746)

반응형
:

오늘의 만평(5월 19일)

일상 이야기/오늘의 만평 | 2022. 5. 19. 09:21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오늘의 만평(5월 19일)

 

 

 

□ 민중의소리 [최민의 시사만평] 살아간다

 

 

 

□ 한겨레 [한겨레 그림판]

 

 

 

□ 중앙일보 [박용석 만평]

 

 

 

□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

 

 

 

□ 국민일보 [국민만평-서민호 화백]

 

 

 

□ 한국일보 [만평]

 

 

 

□ YTN [시사캐리커쳐] 아트만두의 인간대백과사전 - 방역여왕

 

 

 

□ 세이프타임즈 [서석하의 안전마당] 층간소음 못참아 코로나 바이러스 '보복'

 

 

 

□ 데일리안 [D-시사만평] 한동훈 칼 대신 펜을 들다'죄인'만 잡는다

 

 

 

□ 자유뉴스 [만평] 지방선거 망하는 길…

 

 

□ 오마이뉴스 [만평] 42년, 아물지 않은 상처

 

 

 

□ 매일경제 [카툰 포커스]

 



□ 매일경제 [아이디]



□ 경기신문 [박재동의 손바닥 아트] 



□ 경인일보 [경인만평 이공명] 검을 위한 행진곡

 

 

□ 경인일보 [미스터 달팽이] 

 

 

□ 매일신문 [매일희평] 범 내려온다 범 내려온다

 

 

 

□ 굿모닝충청 [서라백 만평] 5·18민주화운동 42주년, 망각의 역사는 반복된다

 

 

 

□ 기호일보 [김홍기의 기호만평] 송해오빠

 

 

 

□ 중부일보 [최경락 만평] 여야 따로 없었다?

 

 

 

□ 중부일보 [최경락 꼬투리] 확성기 전국으로 확산

 

 

 

□ 광남일보 [광남만평]

 

 

 

□ 광남일보 [광남만화]

 

 

 

 

□ 울산매일 [배호 그림세상]

 

 

 

 

□ 국제신문 [서상균 그림창] 오월정신

 

 

 

 

□ 창원일보 [창원만평]

 

 

 

□ 창원일보 [마창진씨]

 

 

반응형

'일상 이야기 > 오늘의 만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만평(5월 25일)  (0) 2022.05.25
오늘의 만평(5월 20일)  (0) 2022.05.20
오늘의 만평(5월 18일)  (0) 2022.05.18
오늘의 만평(5월 17일)  (0) 2022.05.17
오늘의 만평(5월 16일)  (0) 2022.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