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6-1. 클라우제비츠의 현장경영(전략과 기획)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4-20 00:00

반응형

1. 클라우제비츠의 금언

"한 순간도 싸움터에서 눈을 돌리면 안된다."

"전략은 언제, 어디서, 어떤 병력으로 싸울 것인가를 정한다. 따라서 전략은 이 세 가지 사항에 대한 결정을 통하여 싸움의 결말에 대해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전략적인 중요한 결단을 내릴 때에는 전술적인 결정을 할 때보다 훨씬 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군대와 함께 최대한 강력하게 싸움터로 돌진한다."


2. 클라우제비츠의 전략이 주는 시사점

○ 전략의 4가지 요소 : 언제, 어디서, 무엇으로, 어떻게


○ 예비자원 마련 : 우발적 요소와 불확실성에 대비

정기적인 고객과의 접촉 : 객관적인 정보의 수집

적절한 시점의 포착 : 철저한 고객지향정신, 경쟁사들에 관한 정보 등

경쟁현장의 통제 : 경영자, 현재 경쟁사, 구매자, 대체제품, 잠재적 경쟁사


▷ 공급자 : 복수의 공급자와 거래, 공급자끼리 경쟁 유발

▷ 대체제품 : 대체할 제품이 없도록 할 것. 대체품이 나오면 즉각 대안 찾기

▷ 잠재적 경쟁자들 : 상표인지도 향상 등 여러 전략적 수단 동원하여 새로운 경쟁자 진입 불허

▷ 현재의 경쟁사들 : '최저가격 보장전략' 같은 세력된 정책으로 경쟁사의 행동을 예측가능하게

▷ 구매자 : 수요가 늘 충분하도록 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제품 출시


○ 충분한 자원 : 재력, 시간, 지식

○ 성공확률 : (우리의 자원×우리의 사기)-(적의 자원×적의 사기) 

○ 훌륭한 경영자의 4가지 덕목 : 지적 능력(지식, 교육), 명민(분석력), 용맹(대담함, 희망의 전파), 의지력(동기부여, 참여의식 고취)


3. 경영학 수업 : 내부역량, 시장기회 그리고 문화

○ 기업의 문화와 전략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함

○ 전략기획가들이 복잡한 절략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함. 문화와 같이 애매모한 요소를 지양하기 때문에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기업문화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음

○ 기업의 전략과 문화를 잘 조화한 사례

▷ Deutsche Bank : 의식의 국제화

▷ 교보생명 : 고객중심전략을 문화와 조화

▷ SK텔레콤 : 공기업의 관료적인 기업문화를 탈피하여 혁신

○ 전략의 성공에 있어서 기업문화의 혁신은 중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