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키아벨리의 경쟁전략 : 방어할 때
○ 마키아벨리가 한창 활동했던 1500년을 전후한 시기에 나라들 사이의 ‘전쟁’을 많이 목격
○ 대결보다는 협력 : 진입장벽 높이기 전략
▷ 경쟁사들을 차별적으로 대하라 ->약한 경쟁자들은 보호
▷ 수시로 긴장감을 불어넣고, 변화에 민감한 조직으로 만들어라
○ 신권정치(神權政治)의 이면
▷ 나라는 무방비 상태지만 나라를 뺏기지 않음. 또한 백성들도 전혀 상관하지 않음
○ 독점력의 이면
▷ 권력의 독점은 시장의 발전을 저해
▷ 독점이 영원히 지속될 수는 없음
▷ 회사는 아무리 어려운 시절이 와도 견딜 수 있는 장기적인 생존능력을 갖추어야 함
2. 마키아벨리의 경쟁전략 : 공격할 때
○ 시장의 종류
▷ 가격경쟁위주 시장 : 원가구조를 유지
▷ 물질경쟁위주 시장 :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 -> 차별적 경쟁우위 확보
○ 마키아벨리식 정부형태의 종류
▷ 터키 : 권위주의적 경영, 권한의 중앙 집중, 빠르고 통일된 행동
▷ 프랑스 : 참여주의적 경영, 분권화, 느리고 통일성이 없는 행동
○ 가격 지향적 시장
▷ 가격만이 구매의사결정을 좌우하는 시장
○ 가격외 다른 요소들을 중시하는 시장에서의 전략
▷ 품질, 이미지, 서비스 등의 다른 요소들을 중시하는 시장
▷ 기존의 구매습관은 오랜 경험의 산물이므로 좀처럼 바뀌지 않음
▷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경영자는 시장의 동향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끊임없이 수정해야 함
3. 경영학 수업 : 평화적으로 경쟁하는 법
○ ‘비즈니스는 전쟁이 아니다’ 는 시장에서 평화롭게 경쟁하자는 말
▷ 기존 제품의 수명 주기를 연장, 높은 수익성을 추구
○ 평화로운 경쟁에 참여하는 경영자는 이익의 유지나 증대 위주로 전채 시장전략을 구축
▷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제로섬 zero-sum경쟁에 속박당하고 싶어하지 않음
'교양기타 > 고전에서 배우는 경영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6-2. 클라우제비츠의 현장경영(목표론/공격과 방어) (0) | 2013.04.17 |
---|---|
6-1. 클라우제비츠의 현장경영(전략과 기획) (0) | 2013.04.17 |
5-1. 마키아벨리의 칭찬경영(인사관리/리더십) (0) | 2013.04.16 |
4-4. 석가의 고객만족경영(집중과 열린토론) (0) | 2013.04.15 |
4-3. 석가의 고객만족경영(신뢰) (0) | 2013.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