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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u-로지스틱스

카테고리 없음 | 2013. 3. 31. 00:00 | Posted by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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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로지스틱스


○ u-로지스틱스(Logistics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ra)란 생산된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을 수송하는 수송차에도 전파식별(RFID) Tag를 부착하고, 생산공장 및 창고 출입구에 리더기(Reader)/안테나 장치를 설치하여 제품의 생산, 재고관리, 판매 등의 물류 시스템 관리뿐만 아니라, 제품의 이동 상황 등의 유통 시스템을 관리하는 유비쿼터스 시대 물류, 유통 기술의 패러다임


○ 목적 및 대상

▷ 물류 업무의 일대 혁신과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신개념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획기적인 편의성 제공 목적

▷ 대상 영역은 육상, 해상, 항공에서의 물류, 유통, 교통, 병참 등을 포괄


○ 특징

▷ 실물 네트워크 상의 객체를 자동식별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식별, 실시간 데이터를 정보화 

 u-로지스틱스 플랫폼과 정보 어플라이언스 기술을 이용하여 능동적인 정보 전송, 가공 및 정보로의 접근 가능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고 물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형 기술

 유무선 통합 실물 네트워크 인프라, 자동식별기술, 사물 정보의 표준화된 표현 기술, 플랫폼 및 어플라이언스 기술 등으로 구성


○ 참여자

 정부, 기업 및 개인 고객, 실물네트워크 인프라운송업자, 물류창고업자, 운송중개업자, 기존 장비 제조업자 등 기존 물류에서의 활동자 

 GIS, GPS, ITS 정보제공자,  관리자, u-로지스틱스 플랫폼 관리자, 정보 어플라이언스 제조업자, u-로지스틱스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등


※ 그림의 출처 : 보안세상(http://sabo.ahnlab.com/200701/ahn_03_02.shtml)

  • 물류 측면의 u-로지스틱스

○ 물류 산업 종사자

 u-로지스틱스 기술은 적절한 업무환경 제공

 동적으로 변하는 우편, 택배 물량이라 하더라도, 접수에서부터 수집, 분류, 운송, 배달까지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그 정보가 정확해지면 최적의 인력 배치와 다른 자원들(차량, 자동화 기계 등)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

 과거에 존재했던, 전수검사를 통한 수량의 확인이라는 단순 반복적인 작업들이 ‘u-우표’나 ‘u-운송장’에 부착된 ‘RFID’ 기술의 도움으로 오히려 즐거운 일이 되어 업무 효율성 증대 

 교통체증도 위치측정시스템(GPS), 지리정보시스템(GIS),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의 도움으로 해결


○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u-로지스틱스 기술은 그들에게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우편물이나 소포를 쉽게 접수시킬 수 있는, 아파트 단지 내의 ‘u-우편물무인창구’

 부재중에도 그것들을 수령하고 결제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u-우편함,’ 

 운송 상태에 대한 선택적 알림 통지 기능

 고객에게 보다 더 큰 신뢰성과 편리성을 제공


○ 필요 기술

 센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이용한 식별기술

 인식기술인 상황인지기술(Context Awareness)

 지능형 정보기기 기술

 지능형 소프트웨어 기술

 물류 센터에서부터 시작하여 이동 차량, 배달원의 PDA를 연결하는 센서 네트워크 기술

 유/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 데이터 획득 및 분석을 통하여 자원활용을 최적화하는 기술 


  • 유통 측면의 u-로지스틱스

○ 제조업체의 변화

① 제품 출하 시에, 제품에 붙어 있는 RFID의 정보를 이용하여, 어느 차량에 실어야 하는지를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지시

② 유통업체에 도착한 차량에서 제품이 내려지면 관리 시스템이 RFID에 있는 제품 정보를 인식하여 수량 및 품목 점검을 자동으로 한 뒤, 납품을 승인하고 나서, 어느 곳에 배치될 것인지를 작업자에게 지시

③ 작업자가 해당 위치에 제품 배치 시 자동으로 재고 수량이 수정되어 반영

④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구매량 만큼의 재고 수량이 감소

⑤ 안전 재고에 미달 시에는 자동으로 제품 발주 유도 


○ 고객의 변화

① 쇼핑을 마친 후 카트를 끌고 RFID 리더기를 지나는 순간, 이미 등록된 결제정보를 이용하여 자동결제

② 집에 도착한 고객은 구매한 제품을 냉장고 및 선반에 비치

③ 제품의 RFID에 들어 있는 유효기간, 취급 유의 사항 등의 제품 정보가 냉장고 및 선반에 내장되어 있는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되어 관리

④ 적정 재고량 미달 시 자동 발주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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