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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 2013. 3. 23. 12:20 | Posted by 깨비형

1.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이란 개인과 기업, 대학, 자격증 취득 지원 학원 등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및 각종 자격시험 검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함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학습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학습 지원 서비스 등이 있다.


  •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서비스

○ 학습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 기업, 대학 및 대학원, 각종 자격취득학교, 전문학교, 문화교실, 공부방 등이 제공하는 연수, 수업, 강좌, 모의시험 등의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

 강의형 서비스 : 단말기의 화면상에 나오는 강사와 교재를 보면서 강의를 듣고 학습

▷ 협업 학습형 서비스 : 단말기를 통하여 파일을 공유하거나 서로 계발해 나가면서 학습

▷ 개별 지도형 서비스 : 단말기를 활용하여 강사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개별지도

▷ 자습형 서비스 : 단말기로 받은 교재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면서 통신으로 첨삭 등을 제공

▷ 시험형 서비스 : 단말기로 받은 시험지를 정해진 시간 안에 풀어 각종 자격시험이나 모의시험에 응시


※ 사진의 출처 : 세종시 공식블로그(http://blog.daum.net/happycity2030/525)


○ 학습 지원 서비스 : 교사와 교육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개개인의 진도와 실력에 맞춘 교육 환경을 제공

▷ 개인별 학습관리 서비스

- 각 수험생의 학습이력, 발전상황, 성적 등을 일원적으로 관리

- 상기 시험 등에 응시하거나 학습 프로그램의 중단 및 재개, 취약 부분의 자동적인 중점학습 가능

- 대학, 대학원 등의 학위나 취득학점 정보, 국가자격 취득 시 자격시험 정보, 직업정보 등을 축적함으로써 졸업증명서, 자격증, 이력서로 활용

▷ Q&A 서비스 : 학습 중의 다양한 질문, 답변 서비스 지원

▷ 실력관리 서비스 : 각 수강생의 실력을 진단하여 목표와의 격차나 적합한 커리큘럼을 파악

▷ 개인교사 서비스 :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중에서 유사 프로그램의 비교, 평가나 자기 능력에 맞는 프로그램의 소개, 능력 개발에 대한 상담 등의 서비스 지원

▷ 넷커뮤니티 서비스 : 단말기를 통해 수강생과 강사를 연결하는 가상 커뮤니티 형성


  • e-Learning

○ e-Learning이란 PC와 네트워크 등 IT를 활용하여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연수 형태

▷ 강사의 질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학습 가능

 수강생의 수준이나 이해도에 맞춘 학습 가능

 언제 어디서나 마음이 내킬 때 학습 가능

 학습의 진척도 및 성적의 실시간 파악

 동시에 많은 수강생의 학습 가능


※ 사진의 출처 : 삼성 블루오거(http://samsungblogger.com/333)

  • e-Learning의 형태

 초기의 e-Learning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교재는 주로 플로피 디스크와 CD롬으로 배포

 WBT(Web Based Training)

 인터넷 등장 이후 교재가 브라우저에 실시간으로 게시


○ 브로드밴드 환경의 e-Learning

 라이브 버추얼 교실, 버추얼 세미나

 강사와 수강자 양방이 서로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확인하고 마이크로 대화

 교재는 수강자에게 균일하게 게시

 강사와 수강자가 교재에 펜으로 직접 입력 가능

 실시간이므로 시간적 제약은 있으나 공간적 제약이 없고, 현장감이 있어 유망한 형태

 녹화한 후 VOD 형식으로 송신하는 방법은 시간적 제약이 없고 반복 학습 가능


○ 기업체의 e-Learning

 블랜디드 러닝(Blended-Learning) : e-Learning과 단체연수 등을 합친 형태

 교육연수 콘텐츠와 FAQ를 축적해 나감으로써 지식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추진하는 유력한 도구로 성장

 개개인의 기술과 노하우를 기업 전체의 지적 자산으로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대로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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