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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쉬르 기호학과 뮤직비디오(1)

교양기타/기타 | 2012.09.03 16:03 | Posted by 깨비형

1.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 story+tell+ing

▷ 스토리텔링이란 영상 매체가 인쇄 매체와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만들어낸 새로운 단어입니다. 서사, 이야기, 스토리, 담론이란 말들이 있지만 ‘이야기하기’란 현재진행형의 개념을 쓰게 이유는 정보통신 발달로 새로운 매체가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기존 서사학은 텍스트와 이야기 구조에 집중되기 때문에 디지털 매체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story’, ‘tell’, ‘ing’의 세 요소로 구성된 단어입니다. 즉 이야기와 말하다, 그리고 현재진행형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에서의 ‘tell’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에 시각은 물론 심지어 촉각이나 후각 같은 다른 감각들까지 포함합니다. 특히 구연자와 청취자가 같은 맥락 속에 포함됨으로써 구연되는 현재 상황이 강조됩니다. (※ 자료의 출처 : http://j.mp/OScd42)

 

  ○ 과거의 스토리텔링과 미디어 스토리텔링과의 차이

▷ 과거의 스토리텔링 : 생산자 중심

▷ 미디어 스토리텔링 : 수용자 중심, 소비자

 

 

2. 뮤직 비디오 사례

 

  ○ 다이나믹 듀오의 <불면증>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 보기

▷ 뮤티스트 : 다이나믹 듀오(개코와 최자로 이루어진 그룹)

▷ 뮤직비디오 제작시기 : 2004.5.17 애니메이션 'Mouse without a tail(2001. 13분 30초)을 뮤직비디오에 맞게 7분 04초로 재편집 함.

▷ 뮤직비디오 내용 : 컴퓨터 마우스 안에서 고된 일을 하는 쥐(젬, Gem)은 광 마우스 기사가 되어 편하게 일할 날을 꿈꾼다. 하지만 돈이 없어 수술을 받을 돈조차 마련하지 못한다. 어느 날 '젬'은 싼 가격에 광 마우스 수술을 하는 병원 광고를 보게 되고, 의사를 찾아가지만 예상치 못한 광고 문구 때문에 '젬'은 고민하게 된다. 결국 실험용으로 꼬리를 자르고 광 마우스 수술을 하게 된 '젬'은 꼬리가 없어 중심을 잡지 못하게 되고, 휠체어에 의지하며 남자화장실의 소변기 센서가 되고 만다.

 

 

3. 수용자들에 의해서 생산될 수 있는 미디어적 이해

 

 

  ○ 쥐 : 컴퓨터 마우스와 공통점 때문, 어두움, 기피, 부지런함/성실, 지저분함

  ○ 볼 마우스 : 소시민/소외된 사람들을 대변
  ○ 광 마우스 : 볼 마우스가 되고 싶은 존재

 

 

4. 미디어적 이해 시 유의사항

  ○ 미디어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미디어 종속적이지 않아야 함
  ○ 스스로 주체자가 되어 재해석해야 함(구성주의적 자기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