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11. 전화조사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3-19 18:04

11. 전화조사

카테고리 없음 | 2014. 6. 13. 00:00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1. 전화조사의 특성


○ 전화조사 : 면접원과 응답자가 전화를 이용한 비대면적 상황에서 질문지에 기재되어 있는 질문들을 면접원이 묻고 응답자는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

▷ 장점

조사 비용이 비교적 저렴

- 조사에 소요되는 기간 단축

▷ 단점

- 조사내용이 매우 제한적으로 수용

- 면접 진행시의 비대면적 상황이 응답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높음



○ 전화조사 소요되는 시간은 약 5분 이내가 적절

○ 본 문항 기준 10문항 내외로 제한적





○ 전화조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가장 심각한 문제점 : 최신의 전화번호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점




2. 전화조사의 절차와 유의점


○ 면접(interview) : 전화조사와 면접조사 모두에 적용되므로 매우 중요

○ 미국의 방송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ing)의 지침

① 질문은 표현된 문구대로 정확히 읽을 것.

- 적혀 있는 순서를 정확히 지켜서 묻기

- 질문을 건너 뛸 때에는 지시가 있을 때만 할 것

② 답을 설명하거나 암시하지 말 것

- 응답자를 부추겨서는 안됨

③ 응답자가 이해 못한 경우 천천히 되풀이 하기

- 응답자가 질문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무응답’이라고 보고할  것.

④ 응답자의 응답, 코멘트는 그대로 써서 보고하기

- 답변이 모호하거나 충분치 못하면 ‘그것을 좀더 설명해주시겠습니까?’라든가 “무슨 뜻입니까?‘와 같은 중립적 질문으로 탐색해 들어갈 것

- 때로는 잠깐 기다려 주는 것만으로도 응답자는 면접원이 좀 더 말해주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⑤ 응답자의 협조에 관심을 갖고 감사 표현하기

- 응답자의 답변에 대해서는 절대로 코멘트 하지 말 것.

- ‘아!’라는 말조차 응답자로 하여금 더나올 질문에 대해 답변을 주저하거나 거부하게 할 수 있음

- 응답자에게 흥미를 갖게 하거나 반대로 흥미를 잃게 하지도 말 것

⑥ 모든 지시사항에 충실히 따를 것

⑦ 응답자 개개인에게 감사 표시하기

- 다음 면접원을 위해 좋은 인상을 남겨두기

⑧ 의사소통상의 문제는 책임 있는 연구자와 즉각 상의하기



○ 1단계 : 표본 선정하기

▷ 어느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결정

구체적으로는 어떤 사람에게 조사를 진행 할 것인지를 결정


○ 2단계 : 질문지를 짧고 명료하게 구성하기

▷ 전화조사의 질문은 짧고 명료해야 함

▷ 전화로 여러 항목들을 길게 나열하는 것은 거절율을 높이게 됨

▷ 조사 소요시간은 10분을 초과하지 않기

10분 이상의 면접 소요 : 다른 조사방법의 적용을 고려해보기


○ 3단계 : 면접원의 지침서를 준비하기

조사원들의 유의사항 기록

▷ 통화대상 전화번호 목록, 통화시간, 소요시간, 통화성공/실패 이유, 응답자의 협조/비협조 여부 등을 기록할 수 있는 일지를 포함하여 작성


○ 4단계 : 면접원 훈련시키기

▷ 설문지에 대해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함

▷ 질문지의 모든 항목, 선정 질문 및 지시사항 등 소상히 알고 있어야 함

role-play의 단계를 반드시 거치기


○ 5단계 : 자료 수집하기

▷ 자료의 수집은 지정된 장소에서 행해질 때 가장 효과적

- 실사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능

- 면접원이 지시사항을 지키면서 적절하게 조사를 진행했는지 판단 가능


○ 6단계 : 중단된 전화면접의 약속을 정해 진행하기

▷ 조사를 진행하지 못한 응답가구의 전화번호는 따로 모아 두었다가 추후  다시 전화조사 하기

- 통화 못한 가구전화번호를 따로 모아 두었다가 1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3회 정도 통화시도

- 응답자 요구로 통화 중단 가구의 전화번호 : 답자의 통화 가능시간을 확인한 후, 정해진 시간 약속 후 전화 면접을 계속하기(call-back)


○ 7단계 : 결과 확인하기

▷ 면접원들이 작성한 완성된 설문지를 모아 별로의 검증원에게 응답진위를 확인

▷ 면접원들에게도 이러한 사실을 통보하고 응답자에게 추후 조사참여 여부를 확인하는 전화가 별도로 걸려올지 모른다는 사실을 사전 통보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

사후 검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조사원은 반드시 각각의 응답지에 전화번호와 통화상대방의 이름을 적도록 해야 함


○ 8단계 : 진행과정을 정리하고 도표화 하기

▷ 완성된 면접의 수, 초기 응답 거절율, 조사 못한 가구전화의 수, 의사 소통 불량 등 조사결과 이외에도 조사 전반의 완성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진행과정을 정리하고 도표화



3. 전화조사 방법의 장단점


○ 전화조사의 장점

▷ 조사의 경제성

면접조사에 비해 비용이 비싸지 않음

- 면접조사의 반도 미치지 못함

▷ 신속한 결과 집계

- 우편조사에 비해 빠른 집계가 가능

- 숙련된 면접원 → 조사 진행 중 여러 어려운 문제 발생을 완화시

- 대규모 전화조사라도 자료 수집에 최소한 시간 소비

○ 전화조사의 단점

▷ 표본추출을 위한 표본프레임이 정확하지 못함면 모집단 대표성을 위협받을 수 있음

한 응답자로부터 전화면접 시간 : 약 10분 정도(제한된 질문으로 조사목적을 달성해야 함)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