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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면접조사 방법

직무관련/자료수집과 분석기법 | 2014.06.11 00:00 | Posted by 깨비형


1. 면접조사의 개념과 조사 종류





○ 개별면접의 장·단점

▷ 장점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가 높음

-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깊이 있는 질문이 가능

- 많은 양의 조사가 가능

▷ 단점

- 비용이 많이 소요

- 조사 기간이 길게 소요


○ 여론조사에 주로 이용하는 개별면접의 형태

① 질문지의 형태에 따른 분류 :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

② 조사장소에 따른 분류 : 가구방문 조사와 인터셉트 조사

③ 응답자 수에 의한 분류 : 일대일 개별면접과 집단심층면접


  1) 표준화 면접과 비표준화 면접


○ 표준화 면접 : 모든 면접 내용이 통제되고 표준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

▷ 동일한 형태의 질문지로 각각의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문장과 순서로 질문을 행하게 함으로써 각 응답자로부터 동일 자극에 대한 반응의 차이를 알아볼 수 있음

▷ 대부분의 여론조사는 이와 같은 표준화 면접의 형태를 취함

▷ 조사의 근본취지가 동일한 자극에 대한 응답자 반응의 차이를 얻고자 함

- 표현을 바꾸거나 응답자의 개별적 상황에 맞추어 질문을 변형할 수 없음

- 면접원은 자의적 판단에 의해 질문의 순서를 바꿔서도 안됨


○ 비표준화 면접 :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조사



▷ 표준화 면접의 통제된 질문과 응답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생생한 정보 획득

전문가 집단조사 등 소규모 표본 집단 조사

- 집단 심층토의 등 복수의 응답자와 동시에 한 면접원이 조사


  2) 가구방문 조사와 인터셉트 조사


○ 가구방문 조사 : 면접원이 사전 표본추출로 선정된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진행하는 방법

▷ 표준화 면접의 통제된 질문과 응답으로 파악할 수 없는 생생한 정보 획득

▷ 장점

- 표본추출과 면접을 사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정확히 진행 → 조사 결과를 전체 모집단으로 일반화 가능

응답자의 심리적 안정성 확보, 복잡한 내용의 질문지도 응답 받을 수 있음

▷ 단점 : 응답자 가구를 모두 방문해야 하므로 시간, 비용이 많이 소요


○ 인터셉트 조사 : 가구 이외의 장소에서 사전 준비된 표본추출 절차에 따라 응답자를 선정, 면접하는 방식



표본의 대표성 확보가 어려워 선거조사를 제외한 여론조사에는 널리 활용되고 있지는 않음


  3) 일대일 개별면접과 집단심층면접


○ 일대일 개별면접

▷ 개별면접조사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 면접원과 응답자가 대면한 상태에서 면접원이 질문을 하고 응답자가 대답하는 문답방식을 통해 조사자료가 수집되는 과정

▷ 장점

- 수집된 조사자료의 정확도가 높음

- 응답자의 관찰 가능 - 응답에 대한 진위판단을 내릴 수 있음

▷ 단점 : 조사지역이 넓은 경우에는 조사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소요 인원, 시간, 경비가 과다 지


○ 집단심층면접 : 대개 6~8명 내외의 응답자(참석자)들이 모여 사회자의 가이드에 따라 정해진 주제에 대해 토론하게 하고 그 토론의 과정을 통해서 연구자는 필요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조사방법

가이드를 만들어서 토론 진행하기 : 사전에 조사목적에 맞는 질문의 요지와 순서

▷ 참석자의 반응과 태도에 따라 질문내용, 순서 변경 및 첨가

▷ 토론 결과가 사회자의 주관적 판단에 좌우될 소지가 많고, 전체 모집단의 성격을 정확히 대변한다고 보기는 어려움(단점)



2. 면접조사에서 조사자의 역할


○ 면접원이 설문지를 기록하면 발생하는 장점

우편조사나 전화조사에 비해 높은 응답율을 달성

- 적절하게 설계·운영된 면접조사의 경우 응답 성공률 50% 상회 → 응답왜곡의 위험성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조사자는 처음 의도한 표본의 설계를 어느 정도는 고수)

▷ 조사의 정확성 증가

- 응답자와의 교류는 조사의 정확성


※ 면접원은 응답자의 혼란을 해결해주고 연관된 답을 얻음


※ 실제로 조사과정에서 면접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

연구자의 관점에서 응답자의 생각과 판단을 존중, 수집하려는 자세를 견지할 것

⇒ 면접의 성패를 가르는 주요한 것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연구과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실제의 자료수집과정에 임할 것

▷ 연구자의 의도를 존중하여 측정 도구(설문지)에 충실하기



① 중립성(neutral) : 의복에서부터 말씨, 표정, 태도, 응답에 대한 반응  등 전반적으로 지나침이 없이 사무적이어야 하는 것

② 공평성(impartial) : 어떤 종류의 피면접자(interviewee)이든, 그의 지위, 성향, 나이, 성 등 어떤 특성에 관계없이 피면접자가 자신감을 갖고 응답할 수 있도록 공정할 것

③ 자연스러움(casual) : 너무 장난 끼가 있고 경박스러운 것도 곤란, 지나치게 심각하고, 경직된 자세로  임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위압감을 주고 질리게 하지 말 것

④ 일상회화의 분위기(conversational) : 질문서나 조사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면접을 일상의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끌고 나갈 것

⑤ 친절(friendly) : 응답자를 편안하게 느끼도록 친근감을 주고 친절할 것

⑥  진지함(conscientious) : 언제든지 진지함을 잃어서는 안됨



① 조사표(질문서)에 익숙해서 면접을 편안한 자세로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각각의 문항이 요구하는 특정목적을 충실히 이해하고 질문해야  한다.

③ 원칙적으로 조사자는 조사표에 적혀 있는 문항의 배열 순서대로 물어야 한다. 그러나 면접의 흐름을 순탄하게 하기 위하여 면접원은 단계적 이행(transitions)을 잘해 나가야 한다.

④ 모든 응답은 조사표에 나타난 순서대로 물어야 한다.

⑤ 문항은 하나도 빠짐없이 물어야 한다.

⑥ 응답을 유도(lead)하거나 시사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⑦ 한 문항도 공백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


 


① 응답은 면접 중에 기록한다.

② 응답자가 말한 대로 받아쓴다. 말을 요약하거나 바꾸어서 쓰면 편견 이 개입되기 쉽고 응답의 진의와 강조점을 모호하게 만들기 쉽게 때문이다.

③ 질문 목적에 관련된 것이면 사소한 것이라도 전부 기록해야 한다.

④ 면접자의 코멘트나 캐물은 질문을 기록하도록 한다.

⑤ 기록하는 일로 해서 응답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를 한다.

⑥ 면접상황, 즉 응답자와 그 가족들의 면접과 조사에 대한 태도라든가  면접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제 사실 등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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