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8. 우편조사 방법

직무관련/자료수집과 분석기법 | 2014.06.10 00:00 | Posted by 깨비형


1. 자기 기입식 조사의 개념


○ 일반적인 형태의 설문조사 : 면접원과 응답자가 대면적 상황 혹은 비대면적 상황에서 문답식으로 조사를 진행하는 형태

▷ 면접조사 : 조사자가 설문지에 있는 질문항목과 응답항목을 마치 서로 대화를 하는 듯한 방식

▷ 전화조사 : 전화를 통해 대화를 나누듯 자연스런 상황에서 질의와 응답, 그 결과를 조사자가 응답표 혹은 질문지에 기재하는 방식



○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가 필요한 경우

▷ 추출된 표본이 지역적으로 분산된 정도가 심하여 일일이 피조사자를 방문면접하기 어려운 경우

▷ 피 조사자의 개별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없는 상황

▷ 가구의 일정 기간에 걸친 미디어 접촉실태를 조사하기를 원하는 연구자는 표집된 가구에 일정기간 질문지를 유치하고, 피조사자가 성실히 조사표(질문지)에 기록해주기를 부탁


○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의 형태

▷ 우편조사(mail survey)

▷ 유치조사

- 우편이 아닌 팩스나 인터넷 등 정보기기를 이용해 피조사자에게 질문지를 전달하고 회수

- 현장방문을 통해 피조사자에게 협조를 구하고 질문에 대한 응답요령을 교육한 뒤 질문지를 일정기간 유치

- 매체조사나 산업체 조사를 제외한 일반 여론조사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으나 마케팅조사에서는 널리 사용



○ 질문지 구성시 유의사항

질문의 배열이나 응답지의 제시방식에서 소위 순서효과에 유의하기

▷ 선행 질문에 의한 후속질문의 왜곡가능성에 유의하기

▷ 초두성과 최신성 효과에 의한 응답 편향 등에 유의하기

※ Blind 효과에 주의하기



2. 우편조사


○ 우편조사의 장점

▷ 짧은 시간에 적절한 비용으로 광범한 지역에 산재한 응답자를 접촉

직접 방문하기 힘든 지역(심지어는 외국에 거주하는 응답자 등)에 사는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유일한 수단이 되기도 함

- 전문적인 수취인 명부를 작성하여 응답자를 선택적으로 선정할 수 있음

▷ 익명성의 보장

- 민감한 질문에도 비교적 솔직하게 응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큼

- 개인의 편리한 시간에 작성, 프라이버시를 보장받는 듯한 느낌

- 면접원이 없음으로 해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응답에 임할 수 있음

- 정보를 검토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음

- 면접원의 자료 수집에 야기할 수 있는 편견 제거

▷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적은 경비 소요

- 면접원을 동원할 필요가 없음

- 소요비용 : 인쇄비, 수취인 명부를 작성의 노력과 비용, 봉투, 우편요금 등

- 다른 어떠한 조사방법 보다도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우편조사의 제한점

▷ 질문지를 세세하게 신경을 써서 작성

▷ 응답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명쾌하게 작성

▷ 질문지가 어렵고 복잡하거나 질문 양이 많아지면 회수율이 크게 저하

▷ 면접조사에서와 같은 깊이 있는 조사연구가 불가능

▷ 조사 기간이 다른 어느 조사의 경우보다 더 소요

우편물을 발송한 후 상당기간이 지나서야 회신을 받게 됨

- 최종 응답을 회수하기까지는 심지어 몇 달이 소요될 수도 있음

- 최종 회수 일자를 정하여 그 날자 이후에 도착한 회답은 무효로 하는 방법을 사

▷ 질문에 답한 사람이 누군지 결코 알 수 없음

- 기업의 경영자들에게 보내진 질문지 ⇒ 비서가 응답한 것일 수도 있음

- 관심이 큰 사람들의 회신으로 왜곡된 자료에 근거 연구과제 수행

▷ 낮은 회수율(return rate)



○ 우편조사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 방법 - 폭스, 크래크와 킴(Fox, Crask & Kim, 1989)

① 가급적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특히 대학)이 조사주체임을 밝힌다.

② 회신용 봉투는 가급적 우표를 붙여 동봉한다.

③ 응답대상자에게는 질문협조와 질문지 발송을 사전 고지한다.

④ 질문지가 모든 응답자들에게 도착했다고 판단하는 시점에 확인-독려를 한다.

⑤ 가급적 질문지는 속달우편으로 발송한다.

⑥ 질문지는 녹색을 주조로 하는 색지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⑦ 마감일을 반드시 명시한다.

⑧ 응답 협조에 대한 보상이 있으면 회수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3. 전자우편조사


○ 전자우편조사 : 설문지를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작성하여, 확보된 e-메일 주소록의 대상자들에게 전자우편으로 보내어 응답자 자신이 기입한 후에 다시 전자우편으로 수신하는 자료 수집 방법(인터넷 조사의 한 형태)


○ 장점

기간과 비용을 절감

▷ 다양한 형태의 조사가 가능


○ 단점

▷ 표본의 대표성을 담보하기 어려움(대상 : 인터넷 사용자)

▷ 복잡한 설문 구성과 자료 처리가 어려움

▷ 프라이버시 문제

▷ 낮은 응답률(거절, 삭제가 용이)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직무관련 > 자료수집과 분석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면접조사의 일반적 절차  (0) 2014.06.12
9. 면접조사 방법  (0) 2014.06.11
8. 우편조사 방법  (0) 2014.06.10
7. 타당도와 신뢰도  (0) 2014.06.09
6. 설문지 작성(2)  (0) 2014.06.08
5. 설문지 작성(1)  (0) 2014.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