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5. 설문지 작성(1)

직무관련/자료수집과 분석기법 | 2014.06.07 00:00 | Posted by 깨비형


1. 설문지 작성의 개요 






○ 설문지 작성에 필요한 지식

▷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

▷ 섬세한 언어적 감각

▷ 조사방법론

▷ 심리측정학



2. 응답자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예시




※ 순서 효과 : 연구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질문지를 배열할 때 잘못된 질문지의 배열로 인해 응답의 왜곡을 야기하게 되는 현상


※ 설문 내용이 응답자의 부정적인 세상지식을 활성화시키느냐 긍정적인 세상지식을 활성화시키느냐에 따라 응답결과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이는 의미상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정서적인 가치판단의 문제이다. 더욱이 설문에서 어떤 단서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극명하게 뒤바뀔 수 있다.





※ 닻내림 효과(Anchoring Fallacy) : 응답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가 부족할 경우 처음 제시하는 자극을 후속 질문의 판단 기준으로 삼게 되는 경향









⇒  먼저 제시되는 이름들은 여당내 경선 주자, 그것도 지지율이나 비중 있는 순서대로, 뒤는 야당후보일 가능성이 높음

⇒ 결국 여당 후보 중 소위 지지율이 높은 후보(초두성 효과)와 야당 후보(최신성 효과)가 가장 높게 지적되게 됨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직무관련 > 자료수집과 분석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타당도와 신뢰도  (0) 2014.06.09
6. 설문지 작성(2)  (0) 2014.06.08
5. 설문지 작성(1)  (0) 2014.06.07
4. 표본 규모의 설정  (0) 2014.06.06
3.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  (2) 2014.05.28
2. 표본조사와 방법  (0) 2014.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