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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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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확률 표본추출법


○ 비확률표본추출법

▷ 모집단 내의 각 구성요소가 선택될 확률을 알 수 없음

▷ 모집단을 대표하는지에 대한 추정이 어려움

그러나 조사 대상 모집단의 규모가 커 표본프레임을 입수하기가 쉽지 않은 상업적 조사에서 사용








2.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 편의표본추출법

▷ 가장 간단한 형태

▷ 임의로 선정한 지역과 시간대에 조사자가 원하는 사람들로 표본을 선택하는 방법

▷ 언론매체를 통해 '앙케이트조사'라는 형식

▷ 공공적이거나 학술적 연구에는 널리 활용되지 않음



○ 장점과 단점

▷ 장점

- 표본추출의 비용이 거의 들지 않음

- 실제 조사까지의 제반 절차가 매우 간단

▷ 단점

-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함

- 응답을 거부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함



3. 판단표본추출법(purposive sampling, judgement sampling)


○ 판단표본추출법

▷ 조사 문제를 잘 알고 있거나 모집단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특정 집단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법

▷ 전문적 지식을 가진 표본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장점과 단점

▷ 장점

- 적은 비용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표적집단면접(F. G. I : focus group interview)과 같이 본 조사실시 이전의 문제 발견을 위한 사전조사의 방법으로 널리 활용)

▷ 단점 : 모집단의 성격을 대표하지 못함



4. 할당표본추출법(quota sampling)


○ 할당표본추출

▷ 미리 정해진 분류기준에 의해 전체 집단을 여러 소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별로 필요한 대상을 추출하는 방법

▷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됨

▷ 추출된 표본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서 어느 한 부분으로 편중되지 않고 모집단의 특성이 적절히 반영되도록 모집단의 특성별 구성비에 비례하여 표본을 추출

▷ 일반적인 설문면접대상자 선정 : 연령, 성별, 소득 등에 의해 표본을 할당



○ 할당표집의 방법이 상업적인 마케팅조사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이유

▷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표본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



▷ 각 집단의 표본크기가 충분히 큰 경우(최소 30개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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