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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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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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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획서 문장의 4대 원칙


  1)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쓴다.


○ 간결하고, 알기 쉽게 표현

○ 문장은 가능한 한 짧게

○ 어려운 단어 사용 자제

○ 은어 사용 금지

○ 일반화되지 않은 약어를 사용 금지

○ 잘못된 단어 사용 금지

○ 밝은 느낌을 주도록 글자 배역


  2) 문장의 상식을 지킨다.


○ 문단 첫글자 들여쓰기

○ 서술어 통일(예 : '이사'/'입니다' 택일)

○ 주어와 술어 정확하게

○ 문장 끊어지는 곳에 쉼표, 끝나면 구두점

○ 특수 용어 반드시 설명 병기

○ 본문 흐름에 맞지 않는 설명은 각주 처리

○ 인용은 " " 등으로 확실히 구분

○ 인용문은 원문을 정확히 기재하고, 반드시 출전 표시


  3) 비즈니스 문서의 규칙을 지킨다.


○ 제출 일시와 제출자 이름 명기

○ 인사와 외교적인 수사 등 생략

○ 주제(목적, 문제의식)를 맨 앞에 명확히 서술

○ 경어 사용 금지(정중한 표현 정도로 한다.)

○ 감상적이거나 전해 들었다는 식의 표현 금지

○ 요점은 번호를 매겨 정리

○ 전체 문장 필요 이상 늘리지 말기


  4) 독자적인 표현 방법을 사용한다.


○ 논리전개 일관성 견지(모순 금물)

○ 매력적인 제목 선택

○ 정확히 제목에 맞는 내용 서술

○ 비교법 설명(~에 비하면, 이 점에서 ~ 라는)

○ 프로세스로 설명(차트 및 그림)

○ 문장만으로 설명이 어려우면 도표 함께 사용

○ 자신이 엇어 보이는 언어 사용 금지

○ 의견이 아니라 데이터로 설득

○ 부분에 얽매여 전체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

○ 수식어 사용 자제

○ 자화자찬 금지

○ 상대의 의문사항에 미리 답



2. 기획서 표현 1 : 페이지 구성


  1) 표현력의 기초


○ 기획서의 표현력을 높이는 법


▷ 문장의 간결성

- 문장의 전체적 양을 줄이고, 문장의 길이를 단문화

- 결론에 해당하는 부문을 먼저 표현


▷ 디자인 성

- 각 페이지의 디자인성은 전체윤곽을 좀 더 눈에 잘 들어오게, 즉 한 눈에 전체적 흐름을 알 수 있게 구도를 잡아야 함

· 아래 예시와 같이 메시지·도표/그림 제시부 등으로 일관된 구도 원칙 설정

· 상관관계 높은 내용간 블록, 블록 간 삼각표 또는 화살표 등 연계로 내용 흐름 유도



▷ 전략적 표현

- 보고서를 접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보게 하는 보고서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2) 페이지 디자인


○ 판형(Size)을 결정

▷ 보고서 작성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보고서 사이즈

▷ 가장 많이 이용되는 규격은 A4 사이즈, 목적에 따라 B5. B4 또는 레터지 등의 사이즈로 작성되는 경우도 있음

※ 연배가 많은 윗사람에게 보고할 경우, B4 등에 크게 표현하여 알아보기 쉽게 하는 경우도 있음


○ 판향 결정

▷ 판형 다음으로 고려되는 부누으로 가롰기, 세로쓰기 중 택일

▷ 조직별로 사용한ㄴ 판형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으나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경우, 편향에 따른 이점 고려하여 결정(일반적으로 가로쓰기가 보편적)


○ 한 페이지 포함 시컬 내용/디자인

▷ 판면은 전체 페이지의 약 70% 정도가 되도록 구성

▷ 타이틀, 메시지(Sub 메시지), 도표(그래프, 차트), 부과설명(출처, 주(註) 등), 페이지 번호 등의 주요 항목과 서체, 글자크기, 자간, 행간 등을 조정하여 전체 판면을 가장 균형있게 배치

- 주요 항목의 배치는 시선의 방향에 따라 배치하되, 상에서 하로, 좌에서 우로, 원의 시계방향으로 배열



  3) 페이지 프레임


○ 프레임의 종류 : 산문형, 박스형, 항목 나열형, 도표형, 차트형

○ 같은 문장, 메시지 내용이라도 전체 윤곽에 따라 메시지 전달력 다름

○ 산문형에서 차트형으로 갈수록 메시지 전달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

○ 메시지 내용 및 기획서 전체의 디자인 흐름에 따라 적절히 변화를 주면서 최상의 프레임을 선택함



3. 기획서 표현 2 : 문장의 구성


  1) 문장 작성기법


○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는다.

▷ 한 페이지에 1~2 메시지를 전달함을 원칙으로 함

▷ 주(主) 메시지와 보조 메시지로 구분하여 주 메시지를 수식하는 내용들을 보조 메시지로 줄을 바꾸어 표시함


○ 결론어를 앞으로 가져온다.

▷ 결론적 내용을 먼저 서술하고 이를 수식하는 내용 등은 뒤에 표기하여 결론적 내용을 설명하는 형태를 취하는 것이 좋음

▷ 기(起) → 결(結) → 승(承) → 전(轉)


○ 문장은 서술형 중문을 피하고 단정형 단문을 여러 행으로 구분하여 표현한다.

▷ 접속사는 가능하면 새략함(따라서, 그래서, 그러나, 왜냐하면 등)

▷ 정서적 표현도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음(대부분, 상당히, 굉장히, 절대로 등)


○ 같은 의미를 가진 어구의 중복을 피한다.

▷ 같은 의미를 가진 어구들이 중복 사용되는 경우 작성자가 신중하지 못한 인상을 줌으로 신경을 써서 중복을 피하는 것이 좋음

예) 약 30여명 정도의 사람들이 → 약 30명 정도의 사람이

잘못 오해하고 계신 점이 → 오해하고 계신 점이

고쳐햐 할 개선점은 → 고쳐야 할 점은


○ 가시적 효과를 곁들인

▷ 서술적 문장만이 아닌 표/그래프/마크/선 등을 충분히 활용하고 글자의 크기 및 서체에도 변화를 주어 가시적 효과를 높임


○ 문장의 제목을 단다.

▷ 일정분량의 문장에 제목을 붙임으로써 전체 요약의 효과가 있음


  2) 기호 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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