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1. 기획을 위한 문제의식


  1) 문제를 포착하는 방법




  2) 문제의 유형


○ 일상형 문제 : 일상업무활동에 발생하는 문

▷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과거에 설정해 놓은 목표, 계획, 일정, 규칙과 기준의 차이, 사고, 불량, 불만 등이 발생


○ 발견형 문제 : 업무 수행 도중 발견하게 되는 문제

▷ 일의 지연, 효율의 저하, 분담과 책임의 불분명, 사기의 저하, 트러블의 발생 등으로 일이 순조롭게 진척되지 않는 경우


○ 기회개척형 문제

▷ 혁신적인 의욕으로 지금까지의 상식이나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새로운 발상으로 개혁을 지향하는 데서 발생하는 문제


  3) 문제 유형에 따른 기획의 유형


○ 일상형 문제

▷ 일상적인 문제해결의 절차에 따름

▷ 바라는 상태나 바람직한 상태와 현상과의 사이에 뚜렷한 격차가 있으므로 이것을 신속히 파악하여 문제로 삼고 해결해 나가는 '원인추구형' 문제해결을 해가면 됨

▷ 뚜렷히 보이는 문제, 주어진 문제, 당면한 문제


○ 발견형 문제

▷ 일을 하다가 일상적으로 대하고 있는 자료, 회의에서 거론되는 문제 중

- 이것은 어쩐지 이상하다.

- 어쩌면 ……

- 이것은 위태로운데

- 그것은 무엇을 뜻하고 있을까?

- 진정한 문제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 발견형 문제를 많이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기획과제를 설정하는 중요한 역량


○ 기회개척형 문제

▷ 기획과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

▷ 건설적인 의문을 품거나 제안을 함으로써 부서에 새로운 과제 제시가 가능



2. 문제의 발견


  1) 문제발견 기법




  2) 문제발견 체크리스트의 예





3. 핵심개념의 선정


  1) 컨셉(Concept)


○ 개념, 관념이란 뜻으로 기획의 구심점

○ 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을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현해 놓은 것

○ 사물의 본질을 꿰뜷어 구하고 있는 것을 언어로 표현해 놓은 것

○ 전체로부터 특징적인 것을 뽑아 내거나 부분, 요소로부터 전체를 추론해 놓은 것

○ 기획의 중심적 사고방식을 간결하고 알기 쉽게 표현한 것


  2) 컨셉의 효용


○ 복잡한 내용을 간단하게 표현

○ 흥미와 관심 유발

○ 사고를 자극하고 확대


  3) 컨셉 포착에 필요한 능력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