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한자 지식의 응용(3)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3-19 18:04

한자 지식의 응용(3)

카테고리 없음 | 2013. 10. 11. 08:09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한자의 특질을 활용한 LBH 교수학습법


1. 현행 교육 현실에 대한 진단


(1) 교재 관련 사항

① 한글전용으로 쓰여진 교재는 발음정보만 제공하고 있고 의미정보에 대해서는 아무런 장치가 없는 셈이다. 학생들에게 정작 필요한 것은 발음정보가 아니라 의미정보라는 사실을 망각한 것이 안타깝기 그지없다.

② 한자 실력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한글전용으로 쓰여진 문장이 추상적 부호의 나열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의미 파악이 어렵고, 어휘력이 현격하게 저하되는 문제점을 초래한다. 이를테면 '사행천'이나 '해식애' '파식동' '감입곡류 하천' '하방 침식'같은 한자 용어가 전과목에 걸쳐 부지기수로 등장함에도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배려가 없는 것이 학력 저하의 주요 원인이다.

③ 학생들의 전과목 학습에 필요한 어휘력의 90% 이상은 한자어이다. 고유어나 외래어를 몰라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이다. 따라서 한자어에 대한 학습지도가 절실히 요망된다.


(2) 교육자 관련 사항

① 학생들이 한글로 쓰여진 문장을 읽을 줄 알면 그 뜻을 아는 것으로 착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② 학생들이 학습에 있어서 어떤 애로가 있는 줄 모른다. 자상한 선생님의 경우에는 '사행천'에 대하여 '뱀이 기어가는 모양처럼 구불구불 흘러가는 하천'을 말한다는 설명을 덧붙여 줄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그러한 것을 일러 왜 '사행천'이라고 하는지 그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해 한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교육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③ 한자 지식이 부족한 교육자들이 많고, 다소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를 인지하고 있는 선생님은 매우 드물다.


(3) 학생 관련 사항

① 학습 과정에서 모르는 영어 단어를 만났을 때에는 사전을 찾아보면서도, 모르는 국어 단어를 마주친 경우에는 사전을 찾아보지도 않고 그냥 읽고 지나가는 예가 많다.

② 그럴 때마다 국어 사전을 찾아보는 좋은 습관을 지닌 학생이라 하더라도 현행 국어 사전으로는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 할 수 없다. 이를테면 ‘해일’이 무슨 뜻인지 궁금하여 사전을 찾아보면 해일(海溢)[해ː-][명]<지리> 해저의 지각 변동이나 해상의 기상 변화에 의하여 갑자기 바닷물이 크게 일어서 육지로 넘쳐 들어오는 것이라 되어 있다. 그러한 것을 일러 왜 ‘해일’이라 하는 지를 모르는 것은 ‘바다 해(海)’와 ‘넘칠 일(溢)’이라는 의미 정보를 활용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즉 한자 지식이 없기 때문에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게 된다.

③ 한자 공부를 많이 한 학생의 경우에도 소중한 한자 지식을 전 과목 공부에 활용할 줄을 모른다. 한자말에 대한 어휘력 증강에 필요한 무기를 확보하고도, 정작 그것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한자의 특질 등을 활용한 처방


(1) 어휘력이 전과목 성적을 좌우한다.

영어 실력과 TOEFL성적이 결국은 영어 어휘력에 달려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의 전과목 학력은 국어 어휘력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어휘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최대한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 학습의 관건(關鍵)이 된다.


(2) 학습용 어휘 및 용어는 90% 이상이 한자말이다.

한자는 안 써도 되지만, 한자말은 안 쓸 수 없다. 학습용 어휘 및 용어는 90% 이상을 넘을 정도로 매우 많은 실정임에도 그것이 외형적으로는 한글로 적혀 있기 때문에 그것의 중요성을 간과(看過)하기 쉽다. 특히 주어진 문맥에서 한자말은 Key-Word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한자말에 대하여 그 뜻을 명확하게 파악하려는 노력이 없이 수학(修學) 능력을 높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3) 한자에 담긴 의미 정보, 즉 ‘힌트’를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한자는 표의(表意) 기능 및 범주에 있어서 “힌트문자”(Hintograph)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한국 야구 파죽의 연승"의 '파죽'이란 말에 있어서 '깨뜨릴 파(破)'와 '대나무 죽(竹)'은 결정적인 힌트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러한 힌트를 활용하면 어휘력을 크게 보강할 수 있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의 열쇠가 바로 거기에 있음을 알아야겠다.



3. 힌트교수학습법 이란



  한자어휘에 대한 기존 국어사전들은 모두 정의식(定意式) 풀이에 입각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사전에 의거할 수밖에 없음에 따라 교육자들은 "LBD(Learning by Definition) 교수학습법"을 활용하는 셈이 된다. 정의(Definition)를 통하여 가르치는 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와 사고라는 두 단계를 거치지 않고 암기를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의 전형으로 학습 효율이 매우 낮은 단점을 지니게 된다.


  "LBH(Learning by Hint) 교수학습법"이란 음절 이상의 한자어(복합어, Complex Word)의 의미를 설명함에 있어 각각의 글자(형태소, morpheme)에 담겨 있는 암시적 의미 정보, 즉 힌트(hint)를 최대한 분명하게 밝혀 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력(理解力)·사고력(思考力)·기억력(記憶力)을 높여주는 등, 교수 효과를 상대적으로 크게 높여 줄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이 두 교수법을 일목요연하게 도표로 나타내 보자면 다음과 같다.




4. LBH교수학습법의 기대 효과

(1) 삼력 효과(三力 : 理解力/思考力/記憶力)

(2) 삼고 효과(三高 : 高品格/高學力/高得點)

LBH교수학습법은 교육자의 한자 지식 활용이 가장 기본적이기 때문에 동 학습법에 의한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한자 실력이 저절로 함양되며, 한자와 한자어 지식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높여주는 ‘三高’ 효과를 가져다 준다.

① 득점을 높여준다(高得點)

LBH교수학습법을 통하여 습득된 학습자의 이해력․사고력․기억력은 어휘력 향상으로 귀결되며, 그것을 토대로 각종 수학능력 시험에서 득점을 높여주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영어 어휘력이 영어 성적과 직결되는 사실을 볼 때 힌트학습을 통한 국어 어휘력 향상은 전과목 성적 향상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종합하자면 『힌트교수법』(TBH)은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힌트학습법』(LBH)인 셈이며,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전과목 고득점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② 학력을 높여준다(高學力)

학력은 이해력․사고력․기억력이 기본적인 것인 바, 이상 세 가지 능력이 힌트 학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있음은 앞에서 본 바와 같다. 특히 사고력은 창의력(創意力)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학습자들이 학습의 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져다 주는 효과도 기대될 수 있다.

③ 품격을 높여준다(高品格)

한자말은 품격이 높음은 ‘나이’와 ‘연세’(年歲), ‘사팔뜨기’와 ‘사시’(斜視) 등의 예를 통하여 누구나 싶게 알 수 있다. 힌트 교수법에 의한 강의를 듣는 수강생은 한자말 어휘력이 풍부하게 되고, 그러한 어휘력은 고상한 표현과 품격에 활용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논술시험에 많이 응용될 수 있는 사자성어(四字成語)는 고품격 표현의 대표적인 예이며, 이것은 LBH교수학습법에 의하여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다.


5. 맺음말

'힌트 학습법'이 기존의 '정의 학습법'이나 '주입식 학습법'에 비하여 월등한 효과가 기대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단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앞의 도표에서 본 바와 같이, 교육자의 부담이 증가하는, 즉 한자 지식이 추가로 소요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교육자의 그러한 부담을 덜어 주자면 기존의 국어 사전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 따라서 『LBH교수학습법 활용 사전』의 편찬이 선행되어 교수자가 언제든지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이러한 새로운 교수학습법이 큰 성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