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공부)하는 블로그 :: 통풍의 천연 치료법(퍼온 글)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04-16 13:46

통풍의 천연 치료법(퍼온 글)

일상 이야기 | 2013. 8. 28. 17:55 | Posted by 깨비형
반응형

통풍의 천연 치료법


통풍은 비정상적인 푸린(purine)의 대사작용으로 생기는 관절염의 일종이다. 푸린 화합물의 최종 산물은 요산이므로, 통풍의 치료는 푸린(요산)을 정상적으로 배출시킴으로서 관절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통풍은 대개의 경우 엄지 발가락에 오지만, 발목, 무릎, 팔꿈치, 손이나 손목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첫번째 통증은 한 밤중에 갑자기 엄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증세로는 염증이 생긴 관절에 심하면서도 계속적인 통증이 있다. 관절이 부어오르고 민감해지며, 관절부위가 빨갛거나 보라색으로 변한다. 관절을 움직이거나 누르면 굉장한 통증이 유발되며, 가장 아픈 고비가 지나서 통증이 가라앉으면 피부가 가렵고 벗어지는 경향이 있다. 통증이 엄습할 때는 일반적으로 고열, 식욕을 잃어버림, 위와 장에 문제가 생김, 소변량의 감소와 같은 증세를 동반한다.


통풍의 발생 빈도는 증가 추세에 있는데,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35세 이후에 발병되며, 여자는 폐경기 이후에 발병된다. 또한 통풍은 가족들 간에 유전적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유전적으로 요산을 효율적으로 배출하지 못하는 사람이 푸린(요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통풍이 나타날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진다. 요산의 양이 증가되면, 관절주위의 근섬유, 피부, 콩팥 섬유질에 요산이 고체 상태로 침전되어 쌓이는데, 이 고체 덩어리들을 통풍 결절이라고 부르며, 이것이 모든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천연 치료법


1. 통풍 치료에는 체중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중년 나이의 통풍 환자들 중 다수가 체중 초과이다. 체중이 늘어감에 따라서 혈중 요산량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통풍 환자들은 체중을 정상보다 10~15% 이하로 낮추어야 한다. 체중 감량은 서서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왜냐하면 체중을 갑자기 줄일 경우, 오히려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2. 비록 단기간이라고 할지라도, 통풍 환자는 금식을 하면 안된다. 금식은 혈중 요산염의 양을 현저하게 증가시키는 문제를 가져온다.


3.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요산의 배출이 원활해지며 신장에 주는 부담도 줄어든다. 통증이 심할 때는 하루에 2리터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일 생기는 요산의 2·3는 신장을 통해 배출되고, 나머지 1·3은 분해된다. 통풍 환자의 20%는 신장 결석을 가지고 있는데, 결석의 발생 빈도는 요산의 양에 따라서 증가된다.


4.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고, 저단백질과 저지방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요산이 몸밖으로 배출되는 양을 증가시키며, 이와 반대로 고지방 음식물은 요산의 배출량을 낮출 뿐 아니라, 통증을 유발한다. 일본에서는 단백질의 섭취량이 높아짐에 따라 통풍의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는 통계 결과가 발표되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은 통풍 환자에게 매우 해롭다. 유명한 넬슨 제독이 채식요법으로 통풍을 고친 이야기는 유명하다.


5. 요산은 푸린계 염류의 최종 산물이다. 그러므로 푸린이 적은 음식물로 구성된 식이 요법으로 통풍을 치료하는 방법이 오래 전부터 널리 알려져 왔다.


푸린 함량이 많은 음식물: 동물의 간, 신장, 뇌, 심장, 조개, 멸치, 정어리, 그레이비, 물고기알, 청어

푸린 함량이 보통인 음식물: 위에 언급한 생선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생선류, 해산물, 육류, 조류, 이스트, 렌틸콩, 통밀로 만든 씨리얼, 콩, 완두콩, 아스파라가스, 컬리플라워, 버섯, 시금치, 오트밀

푸린 함량이 적은 음식물: 채소, 과일, 우유, 치즈, 계란


6. 통풍 치료에는 숯가루가 효과적이다. 환부에 숯가루 찜질을 하면 효과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숯가루를 복용해도 인체내의 요산의 양을 줄일 수 있다. 하루에 12~16 알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7. 매 3시간마다 15분 동안 뜨거운 물로 찜질하면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어떤 환자들의 경우에는 냉찜질로 효과를 보기도 하므로, 환자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8. 통증이 심할 때에는 환부를 가능한 오래 동안 들어 올려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환부 위에 침대시트의 무게도 올려 놓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9. 어떤 종류의 알콜 음료도 삼가해야 한다. 알콜은 체내 요산의 양을 증가시킨다. 어떤 그룹의 환자들에게 푸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시켰더니, 요산의 양이 1.3~3.3 mg·dl로 증가되었는데, 동일한 음식물과 함께 술을 섭취시켰더니 요산의 양이 2~6.1 mg·dl로 배가되었다.


10. 흔히 colchicine 이 통풍의 치료제로 사용되는데, 이 약은 구역질, 구토, 설사, 탈모증, 경련, 빈혈, 백혈구 감소, 간질환과 같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가능하면 어떤 약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학 약품을 사용할 경우, 문제의 범위는 더욱 확대된다.


11. 과도한 이스트의 사용을 삼가하라. 빵에 사용되거나 조미료로 사용되는 이스트는 혈중 요산의 양을 증가시킨다.


12. 피부에 진흙을 바르는 요법을 써서 많은 양의 요산을 제거할 수 있다. 때때로 땀에 포함된 요산의 양은 혈액 내의 요산의 양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수준으로 올라가기도 하는데, 이것은 피부를 통하여 요산이 배출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13. 날마다 파라핀(양초)로 목욕을 하는 것은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 환부의 관절을 완전히 가릴 정도 크기의 냄비에 파라핀을 녹인 다음에 그 곳에 환부를 담그는 요법이다.


먼저 냄비에 파라핀을 2·3정도 채우는데, 이 때 파라핀 5파운드 당 1파인트 정도의 광물성 기름을 섞는다. 파라핀을 화씨 125~135도 가열하여 녹인 다음, 환부인 관절을 파라핀에 담그었다가 재빨리 빼낸다. 매번 담글 때마다 파라핀을 식혀서 굳게 함으로써, 환부에 두꺼운 파라핀 층을 형성시킨 후에, 파라핀 냄비에 환부를 담그고 30분 동안 찜질한다. 환부에 있던 파라핀 층이 녹아서 다시 냄비로 돌아가면, 동일한 방법으로 파라핀 찜질을 되풀이 할 수 있다.


14. 버찌(cherry)를 사용해서 통풍을 치료한 연구 사례가 있다. 12명의 통풍 환자들에게 1·2 파운드의 버찌를 매일 섭취시켰더니, 혈액 내의 요산양이 감소되었으며, 통증도 재발되지 않았다. 버찌 즙을 사용해도 좋다.


15. 어떤 특정 식품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통풍과 유사한 증세를 나타낼 수도 있다. 우유를 많이 마심으로써 통풍성 알러지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은 우유를 제거함으로써 모든 증세를 제거할 수 있다. 토마도와 오이를 많이 먹은 어떤 여성도 통풍의 증세를 나타내었다.


16. 과식도 통풍을 유발시킬 수 있다. 전쟁 중과 같이 식량이 부족한 때에는 항상 통풍의 발병률이 매우 많이 저하된다.


17. 관절에 직접적인 상처가 생길 경우, 심한 통풍이 생길 우려가 있다. 관절부위에 깊은 외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라.


18. 캄푸리 뿌리나 잎을 갈아서 환부에 찜질을 하면 통증을 덜 수 있다. 면으로 된 천 위에 갈은 캄푸리를 펴서 환부에 붙인 다음, 밤새 또는 2시간 이상 있으면 된다.



출처 : SOSTV(http://j.mp/18ZOwjn)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