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1. 클라우제비츠의 목표론

"목표는 적의 무장을 해제하는 것이다."

"적을 제압하는 것이 전쟁의 목표이다."

"방어의 목적은 무엇인가? 보존하는 것이다. 보존은 획득보다 쉽다. 따라서 양쪽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같거나 비슷하면, 방어는 공격보다 쉽다."

"적으로 하여금 우리의 의지를 따르도록 하려면, 우리는 적이 우리의 요구조건을 순순히 들어줄 때보다 적을 더 불리한 상태에 놓이게 해야 한다."


○ 클라우제비츠의 목표론이 시사하는 점

① 목표의 점검 : 목표에 도움이 되는가? ⇒ 행동!!

② 길은 여러 목적지의 사슬로 구성 : 목표도 우선순위가 있다.

③ 목표달성의 부작용

④ 가능성은 현실이며, 따라서 우리는 그것을 현실로 취급해야함 : 우연의 중요성


2. 공격과 방어의 원칙

○ 선공하고자 하는 회사는 먼저 현재의 위치를 지킬 수 있어야 함

○ 0%또는 100%의 원칙 : 결정을 내리면 온 힘을 다하고, 그렇지 않으면 완전히 손을 떼라.

○ 공격할 때의 성공 : 지속적인 억압


3. 경영학 수업 : IBM의 새로운 도약

○ IBM은 많은 존경과 칭찬을 받는 회사였지만 위기가 있었음

 (신제품 경쟁에서 뒤처짐, 성공에 도취된 안일함, 사업 진출의 세분화)

○ 루 거스트너 회장의 고객지향정신과 경영자로서의 뛰어난 통찰력으로 서비스 사업부가 등장

○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사업부의 비약적 발전 이뤄냄

○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 e- 비즈니스 전략을 활용한 로터스라는 회사 인수 후 성공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