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주로 인재개발원 등의 사이버학습을 정리, 요약하는 상시학습 블로그입니다. 깨비형
« 2017/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체험 블로그 마케팅 서비스 OLPOST

Category»

Notice»

Statistics Graph
티스토리 모바일 블로그

1. 세네카의 창의성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뿐만 아니라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가.”

“우리는 곰곰이 생각하기보다는 그저 믿으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인생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늘 남의 말을 믿으며, 입에서 입으로 전달된 오류는 우리를 조종하여 (우리를)파멸의 구렁텅이로 몰고 간다.”

 “사람들이 많이 다닌 길일수록 잘못된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가축 떼처럼 우리는 선두에 선 사람을 무작정 따라가지 않는가? 우리는 가야 할 길을 가지 않고 남이 간 길을 가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소문만 듣고 움직이거나, 세상에서 대체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최고로 여기거나, 이성(理性)에 따라 살지 않고 본보기에 따라 살면, 크나큰 재앙이 우리를 덮칠 것이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렇게 했을 때는 절대로 따라하지 않았을 일을, 여러 사람이 그 일을 시작하자마자 우리는 그것을 흉내낸다. 마치 어떤 일이 자주 일어나기만 하면 그로 말미맘아 그것이 당연한 것으로 되기나 하는 듯이. 이렇게 어떤 것이 틀렸다 할지라도 그것이 일반화되면, 바른 것 대신에 그른 것이 우리들 사이에 뿌리를 내리게 된다.”


2. 기업경영의 창의성과 그 시사점 : 지적자본

○ 기업경영에서도 자기의 아이디어는 없고 남의 것을 베끼거나 모방만 해서는 앞서가는 기업을 절대로 따라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독창성과 창의성은 매우 중요함.

○ 지적자본(Intelletual capital), 두뇌력(Brain power)

▷ 오늘날 경영자의 커다란 임무의 하나는 회사 내의 두뇌력을 개발하고 활성화하는 것

외부의 두뇌를 채용하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임직원들의 잠재적인 지적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되도록 하는 것

▷ 지적 자본의 관리는 강물을 거슬러서 노를 젓는 것과 같음. 노젖기를 그치자마자 배는 떠내려감




3. 경영학 수업 : 지식경영과 기업문화

○ “ABB 이야기”

▷ ABB는 거대하고 다양한 조직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먼저 ‘역설(Paradox)의 문화’라고도 부를만한 이 회사의 기업문화의 주요특징에 대한 검토가 필요.

- ABB에 있는 세 가지 역설

· 범세계적(Global)회사이면서 현지회사(Local company)

· 대규모이면서 동시에 소규모조직인 것처럼 움직임

· 분권화를 하면서 보고, 관리를 중앙에 집중

- 지식을 원활하게 창출하고 잘 활용하며, 또 그것을 착실하게 축적해 가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경영방식을 확립하도록 할 것

- 구성원의 수를 적게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 쉽게 이루어지고 목표를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며, 협동의식을 높이고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도록 함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