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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고서 유형 구분

직무관련/보고서 잘쓰는 방법 | 2012.11.08 00:00 | Posted by 깨비형

1. 보고서 유형 분류의 필요성


※ 다양한 보고서를 유형화하는 이유

▷ 보고서는 작성목적, 작성자, 독자, 내용, 보고형식 등이 무엇이냐에 따라 작성방법이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음.

▷ 따라서, 모든 보고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단일 메뉴얼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보고서를 작성목적과 형식에 따라 유형화 하여 그 유형별로 보고서 작성방법을 표준화 하는 것임


2. 보고서의 유형

    ▷ 고위 공공기관의 경우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 가능


1) 정책 보고서

▷ 정책에 대한 계획, 진행사항, 또는 집행결과를 보고하거나 재가를 받기 위한 보고서

▷ 정책 추진배경, 주요 검토사항 및 추진결과 등 상세하고 깊이있는 내용을 취급

▷ 정부의 고위 공공기관에서 가장 많이 작성되는 보고서


2) 상황·정보 보고서

▷ 특정한 상황이나 사안, 추진 동향(정책동향 포함) 등에 관한 보고서

▷ 통상 정기보고의 형태를 띠며, 진행중인 사안에 대한 현황 및 시사적 정보를 적시·적절하게 함축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3) 회의 보고서

▷ 회의 전/후에 따라 '회의자료 보고서'와 '회의결과 보고서'로 구별

- 회의자료 보고서 : 회의의 계획과 안건으로 상정하는 자료, 참고자료를 사전에 보고

- 회의결과 보고서 :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또는 결정된 사항을 회의록 형태로 정리


4) 행사 보고서

▷ 통상 중요한 행사를 기획하는 행사기획, 행사확정 후 사전 보고하는 행사진행 보고서

▷ 행사기획, 행사개요, 말씀자료 및 참고자료 등이 포함됨



3. 업무절차상 유형별 보고서 작성 시기


1) 정책순환과정

▷ 정책참고 보고서 : 최초 정책 구상단계에 주로 작성, 기획단계나 집행단계에서도 의사결정에 참고자료로서 작성될 수도 있음

▷ 정책기획 보고서는 기획단계, 조정과제보고서는 정책 집행단계에서 작성, 정책의 집행단계에서도 정책의 추진 방향이 크게 바뀌는 경우 정책기획보고서를 작성

▷ 상황·정보보고서, 회의보고서, 행사보고서는 정책의전 순환과정에서 언제든지 작성



<과정 요약>


  • 정책보고서는 정책결정자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보고서
  • 상황·정보보고서는 정책 또는 특정 사안에 대한 상황을 신속·정확하게 보고하는 것
  • 회의보고서는 회의관련 안건과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
  • 행사보고서는 행사에 대한 기획의도, 행사소개, 말씀자료, 행사장에서의 행동 요령을 보고하는 것